지방교회, 위트니스리―"구약에는 ‘성령’이 없었다"의 진의는 무엇이었나?
성령
청지기 , 2011-11-21 , 조회수 (8973) , 추천 (1) , 스크랩 (0)


위트니스리-구약에는 ‘성령’이 없었다의 진의는 무엇이었나?

 

인터넷 상에는 소위 지방 교회들 또는 워치만 니나 위트니스 리의 이런 저런 말이 틀렸다는 식의 미검증 글들이 일부 떠다니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들은 근거가 없거나 원 저자의 의도와 달리 선입관을 따라 왜곡시킨 것이 대부분입니다.

 

한 예로, <구약에는 성령이 없었다> 라고 위트니스 리가 말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삼위의 <제 3격인 성령 하나님이 구약 시대에는 안 계셨다>는 말이 아닙니다. 영원토록 존재하시는 삼위 하나님은 당연히 구약시대에도 물론 <존재>하셨습니다. 누가 이런 기본적인 사실을 부인할 수 있겠습니까?

 

워치만 니 혹은 위트니스 리가 ‘구약에는 성령이 없었다’라고 한 것은  성령, 즉 Holy Spirit 이라는 <호칭>이 구약 성경에서는 발견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앤드류 머레이(Andrew Murray)도  아래와 같이 동일하게 말하고 있습니다.

 

"The only three passages (Ps. Ii.II, Isa.. Ixiii. 10,11 ) where we have in our translation Holy Spirit, the Hebrew is properly(and Stier, for instance, in his Commentary renders It so), ‘the Spirit of His holiness.’ It is thus of the Spirit of God that the word is used, And not as the Proper Name of the third person. Only in the New Testament does The Spirit bear the name of ‘The Holy Spirit’"(CLC 영어원문, 38쪽 참조).

 

“단지 세 구절(시51:11, 사63:10,11)에서만 우리 말로 성령이라고 번역되어 있다. 이에 해당되는 적절한 히브리말은―가령 스티어(Stier)가 그의 주석에서 그렇게 번역하고 있듯이―“그의 거룩한 영”(The Spirit of His holiness)이다. 따라서 그 용어가 사용된 것은 하나님의 영에 관한 것이지 삼위로서의 적절한 명칭에 관한 것은 아니었다. 오직 신약에서만 그 영은 “성령”(Holy Spirit)이란 명칭을 갖는다.”(앤드류 머레이/임석남역, 그리스도의 영, 기독교 문서선교회, 1999, 42쪽)

 

따라서 아래와 같은 위트니스 리의 말을 구약 당시에는 삼위의 세번째 위격 성령은 <존재>하지 않았다는 식으로 오해하면 안 됩니다. 대신에 구약 성경에는 ‘성령’이라는 <호칭>이 발견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저자가 의미하는 것입니다.

 

“ ‘성령’ 이란 신성한 칭호는 신약의 새로운 계시이다. 이 칭호는 구약에서는 사용되지 않는다(시편 51편11절과 이사야 63장10-11절에 있는 ‘성령’은 ‘거룩함의 영’으로 번역되어야 한다). 이 신성한 칭호는 주 예수님의 선주자와(눅1:15) 그리스도를 위한 사람의 몸을 준비하기 위해(눅1:35) 하나님이 들어오셨을 때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이것은 성령이 하나님의 성육신과 관계있다는 것을 가리킨다.”(위트니스리, 신약의 결론-성령, 한국복음서원, 1989, 87쪽).

지방교회, 위트니스리, 워치만니, 성령,, 구약, 신약, 앤드류머레이, 호칭, 삼위일체

지방교회 - 위트니스리-구약에는 ‘성령’
Date 2011-11-22  
http://chch.kr/kin/25078.html 신약의 결론 - 성
[ christianweb님의 블로 ]
형제님
2011-12-06 01:12:13   추천
The Spirit of the Lord will rest on him?
the Spirit of wisdom and of understanding,
the Spirit of counsel and of might,
the Spirit of the knowledge and fear of the Lord? (Isaiah 11:2 NIV)

주님의 영이 그에게 내려오신다.
지혜와 총명의 영,
모략과 권능의 영,
지식과 주님을 경외하게 하는 영이
그에게 내려오시니, (이사야서 11:2 RNKSV)
형제님
2011-12-06 02:20:48   추천
아, 하나님, 내 속에 깨끗한 마음을 창조하여 주시고 내 속을 견고한 심령으로 새롭게 하여 주십시오.
주님 앞에서 나를 쫓아내지 마시며, 주님의 성령을 나에게서 거두어 가지 말아 주십시오.
주님께서 베푸시는 구원의 기쁨을 내게 회복시켜 주시고, 내가 지탱할 수 있도록 내게 자발적인 마음을 주십시오. (시편 51:10-12 RNKS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