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입장에 대한 비판
성경진리토론방
, 2004-11-21 , 조회수 (239) , 추천 (0) , 스크랩 (0)

위트니스 리는 사람을 네 범주로 분류하였다
은혜시대(교회시대)의 네 범주의 사람들은 다음과 같다
1)이기는 믿는 이들
2)패배한 믿는 이들
3)거짓 그리스도인
4)이방인
이기는 믿는 이들과 패배한 믿는 이들은 교회의 구성원이다
그러나 거짓 믿는 이와 불신자는 교회의 구성원이 아니다
여기서 우리가 집중적으로 볼 것은 거짓 믿는 이들이다
위트니스 리의 주장에 의하면,
거짓 믿는 이들은 기독교 계를 구성하는 구성원이기 때문이다
불교나 힌두교같이 그리스도를 전면 부정하는 이방 종교인들은 확연히 구별이 되기때문에 누구나 그들이 교회의 구성원이 아닌 것을 알지만 기독교계안에 속해 있는
거짓 그리스도인들은  쉽게 구별되지 않는다
위트니스 리는 기독교 계를 형성하는 거짓 그리스도인들이 누구라고 주장하는가


이기는 믿는 이에 대한 위트니스 리의 주장
-교회 시대에서 그분은 이러한 이기는 무리들을 기독교 안에서 찾을 수 없었다.
그 분은 오직 그분의 회복(위트니스 리의 지방 교회)안에서 소수의 이기는 자들을 찾아낼 수 있다
계시록 14장은 비록 많은 이들이 구원받았지만 이기는 자들은 다만 144,000이라고 말한다 (하나님의 경륜과 하나님-사람의 합당한 삶 67쪽)


위트니스 리는 기독교에서는 하나님의 이기는 자들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천주교와 개신교 그리고 유대교는 모두 사단의 조직으로서, 하나님의 경륜인 '지방교회'를 해치는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사단은 그리스도의 몸안에 모든 분파와 교파 그리고 분리를 일으킴으로써 또 하나의 조치를 취했다… 하나님께서는 요즈음 회복(위트니스 리의 지방 교회)을 위해 운행하고 계시다 하나님의 회복의 방법은 무엇인가? 온전한 연합을 통한 회복이다
이 세가지가 우리 안에서 회복되지 않는 한 우리는 온전하고 만족한 교회생활을 할 수없다. ."(교회에 대한 사단의 전략, 1977년 생명의 흐름사 간)"


개신교가 사단의 조직이며, 하나님의 경륜인 지방 교회를 해치는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고 그는 주장한다 그렇다면 위트니스 리는 왜 그러한 주장을 하게 되었는가?
이에 대하여 워치만 니의 지방 입장을 살펴 보아야 한다
워치만 니는 성경에 근거하여 "한 지방 한 교회"의 원칙을 발견했다
교회가 땅에서 나뉘어질 수 있는 유일한 근거는 지방 입장에 근거한다
우주적인 그리스도의 몸(교회)의 간증은 지상에 나타난 지방 교회들이다
신약은 우리에게 모든 지방 교회들이 우주교회―그리스도의 우주적인 몸―의 표현으로서 각 도시에 나타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 안디옥에 있는 교회 겐그레아 교회 고린도에 있는 교회 등 모든 도시가 교회가 존재하는 경계요 그 교회의 입장인 것이다
이렇게 유일한 지방 입장은 침례교, 장로교, 루터교, 웨슬레 교회, 성공회와 같이 교회로 하여금 다른 것들을 입장으로 하여 종파로 나뉘지 않도록 지켜준다
성경은 우리에게 하나를 지키고 분열을 막기 위해 한 도시에 한 교회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성경에서 교회가 나뉘는 유일한 원칙은 지방 입장에 근거한 것이지 성경 해석이나 가르침에 근거하는 것이 아니다
성경에는 장로나 성결이나 침례라는 말씀이 있지만 교회가 장로나 성결이나 침례의 입장을 취하여 나누어진다고는 하지 않았다
-즉 성경에는 지방 입장을 근거로 예루살렘 교회 안디옥 교회등으로 나누어지지만
성결 교회나 침례 교회나 장로 교회는 성경적 근거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의 지방 입장은 틀린 것이 아니며 지극히 성경적이라는 것이다
그러면 각지의 지방 교회들은 왜 나뉘어질수 밖에 없는가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이 그리스도인의 모임을 가지려면 여러분이 살고 있는 그 지방에서 모임을 갖는 것이 원칙이다
여러분이 미국에 살고 있는데 모임을 갖기 위해서 한국에 올 수는 없는 것 아닌가
위 사실들만을 놓고 본다면, 위트니스 리가 왜 개신교를 사단의 조직이라고 말했는지 이해가 될 것이다
개신교는 성경에 근거하여 지방 입장을 취하여 나뉘어지지 않고 성경해석이나 교주(루터,칼빈,웨슬레)를 중심으로 나누어졌기때문이다


***지방 입장에 대한 비판***
성경은 교회가 반드시 지방적으로만 나타난다고 기록하지 않았다
_골로새서 4장 15절-
라오디게아에 있는 형제들과 눔바와 그 여자의 집에 있는 교회에 문안하고
(그 여자의 집에 있는 교회)
-고린도전서16장 19절-
아시아의 교회들이 너희에게 문안하고 아굴라와 브리스가와 및 그 집에 있는 교회가 주 안에서 너희에게 간절히 문안하고
(아굴라와 브리스가와 및 그 집에 있는 교회)
-빌레몬서 1장 2절-
자매 압비아와 및 우리와 함께 군사 된 아킵보와 네 집에 있는 교회에게 편지하노니
(아킵보와 네 집에 있는 교회)
-사도행전 7장 38절-
시내산에서 말하던 그 천사와 및 우리 조상들과 함께 광야 교회에 있었고
(광야 교회)
반론-성경은 지방 입장만을 유일한 교회의 입장으로 취한 것이라는 두 니형제의 주장은 성경적 근거가 없다
왜냐하면 교회는 가정 입장과 광야 입장도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만일 누가 위 성경 말씀에 근거하여 교회는 유일한 가정입장을 취해야 한다고 말한다면 또, 광야 입장을 치해야 한다고 말한다면
두 니 형제는 어떻게 말할 것인가?


***교회 입장에 관한 새로운 빛***
성령으로 거듭난 믿는 이들(성령+믿는 이)+눔바의 집(장소)+집회(모임)
=눔바의 집안에 있는 교회
성령으로 거듭난 믿는 이들+아킵보의 집+모임 =아킵보의 집안에 있는 교회
성령으로 거듭난 믿는 이들+예루살렘+모임=예루살렘(안에 있는) 교회
성령으로 거듭난 믿는 이들+안디옥+집회=안디옥(안에 있는) 교회
위에서 살펴 보았듯이
교회+지방혹은 지역(장소)+모임=지방(안에 있는)교회
교회+가정(모이는 장소)+집회=가정(안에 있는) 교회
의 원칙이 성립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교회가 예루살렘에서 집회를 가지면 예루살렘(안에 있는) 교회가 되는 것이며,
눔바의 집에서 집회를 가지면 눔바의 집(에 있는 )교회가 되는 것이며
광야에서 집회를 가지면 광야(안에 있는) 교회가 되는 것이다


***지방(땅)에 대한 새로운 해석***
교회는 성령+믿는 이(사람)외에 다른 어떤 요소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지방 교회는 교회가 현재 있는 위치만을 나타낼 뿐이다
지방 교회가 안디옥에 있다면 안디옥에 있는 교회가 되는 것이며
교회가 예루살렘에 있다면 예루사렘에 있는 교회가 되는 것이며
눔바의 집에 있다면 눔바의 집에 있는 교회가 되는 것이다
우리는 시간 안에서 육신을 입고 사는 동안
시 공간의 제한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존재들이다
우리는 모이기 위해서 반드시 집회장소가 있어야하며
집회시간이 예정되어 있어야 한다
교회는 그 자체로 교회이며,
집회 장소와 시간이 교회를 구성하는 요소에 더해지는 것이 아니다
교회가 현재 서 있는 위치는 교회의 영적인 상태를 나타내고있을 뿐이다
교회에 예루살렘이 더해져 예루살렘 교회가 되는 것은 영적으로 깊은 의미가 있다
교회가 현재 서 있는 위치가 안디옥에 있어 안디옥 (안에 있는)교회가 되는 것도
영적으로 심오한 뜻이 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갈대아 우르에서 불러 내시어
약속의 땅인 가나안으로 이끌었다
가나안은 약속의 땅이지만 에굽이나 광야는 약속의 땅이 아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이 에굽이나 광야에 있기를 원치 않으셨다
에굽에서 가나안까지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이끌고 전진해 간것은
이스라엘을 하나님이 만족하시는 수준으로 이끌기 위함이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표준에 도달해야 하며, 결국 하나님이 그렇게 만들 것이다
에굽과 광야와 가나안은 몸과 혼과 영을 예표한다
교회인 우리가 육체에 있다고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어디에 있든지 영원히 함께 하신다
하나님의 관심은 교회인 우리이지, 우리가 서 있는 땅은 아니다
이스라엘이 에굽안에서 에굽(안에 있는) -예표론으로는 육체안,교회로 있을 때
하나님은 그분의 종 모세를 통하여 낮에는 구름 기둥과 밤에는 불 기둥으로 이스라엘을 에굽에서 나오게 하셨다
우리는 육체 안에 있어도 하나님의 인도를 받을수 있지만
하나님은 우리를 그분이 원하시는 땅에서 만나기를 원한다
하나님이 믿는 이들과 만나는 곳은 믿는 이들이 현재 서 있는 땅이다
그 땅은 하나님의 전진하심과 관계있으며,우리가 약속의 땅 곧 하나님이 원하시는 땅으로 전진해가는 것과 관계 있다
하나님은 우리를 그 분이 우리에게 주겠다고 약속하신 그 땅으로 데려갈 것이다
그 땅은 모세의 때에는 가나안이었지만 계시록에서는 빌라델피아이다
만일 여러분이 모세의 때에 에굽에 있다면 여러분은 계시록에서는 사데에 있는 것이다
에굽에서 가나안까지 하나님은 우리를 불기둥과 구름기둥으로 인도하셨고 계시록에서는 사데에서 빌라델피아까지 이끌어 갈것이다

(지방 입장에 근거한 위트니스 리의 정도를 넘는 주장들)
주님이 개신교회권 안에 있다고 생각지 말라 그분은 문 바깥에 계시다.
유대교는 사탄적이고, 가톨릭은 마귀적이며, 개신교에는 그리스도가 없다
그들이 그리스도의 이름을 가르치지만 그분은 거기 계시지 않다.
오늘날 살아 계신 주 예수님이 개신교회 안에 있다고 정말 믿는가?
믿든 안 믿든 주님은 문밖에 계신다고 말씀하신다"( 교회와 신앙 2001, 4월호, The Stream magazine, LSM: 76년 11월, 12).


위트니스 리는 개신교에 그리스도가 없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위에서 보았듯이 그리스도는 이스라엘이 비록 에굽에 있을지라도 여전히 그들과 함께 있었다
물론 성막 건축은 이스라엘이 홍해바다를 건너 에굽에서 벗어난 후이지만
교회 건축은 광야에서 부터 시작되는 것이 맞으며,
성전 건축은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들어가고 다윗에 의해 왕국의 위가 세워진 후 솔로몬에 의해 건축된 것도 맞다
그러나 비록 에굽안에 있어 건축의 실제는 없을지라도
에굽 안에 여전히 그분의 교회가 있는 것이며,교회가 있는 곳에 하나님도 교회와 함께 있는 것이다
개신교에 그리스도가 없다는 그의 주장은 비성경적인 주장으로
그를 추종하는 많은 사람들을 진리에서 빗나가게 한 책임을 면할 수 없을 것이다


# 가라지들은 거짓 그리스도인들을 의미한다
큰 나무는 오늘날의 기독교계를 의미한다
누룩은 이교도의 모든 관습, 세상적인 것, 죄있는 것, 우상숭배를 의미한다
여자는 로마 천주교, 심지어 기독교계까지도 의미하며, 악한 자는 사단 자신이다
(왕국, 265쪽)


# 기독교에 속지 말자. 기독교에는 숱한 허사가 많고 특히 교회는 그렇다
그러나 그런 말들은 거의 실제적이지 못하다.
신약계시에 따르면 교회, 그리스도의 몸은 지역[지방]교회 로서 표출된다
내게 지방교회가 없으면 내 교회가 없는 것이다.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 그리스도는 교회 안에, 교회는 지방교회 안에서 표현되기 때문이다
.(교회와 신앙 2001년4월호. 미국 지방교회 홈페이지 내용)


# 음녀들의 어미는 변절한 교회이므로 그 여자의 딸들인 그 음녀들은
어느 정도 변절한 로마 천주교 의 가르침과 실행들과 전통을 붙잡고 있는 기독교 안의 모든 각종 종파들과 단체들 임에 틀림없다
순수한 교회생활에는 변절한 교회로부터 전수한 악이 전혀 없다.(교회 391쪽)


# 참된 지방교회들은 순수한 금등대들인 데 반하여
로마 천주교와 개신교 교파들과 독립단체들을 포함하는 오늘날의 기독교계는 완전히 순수성을 잃은 큰 혼합물이다.
이 혼합물이 큰 바벨론을 구성한다.(교회 390쪽)


# 계시록 17장4절과 5절에서 우리는 변절한 기독교계의 참 상황을 본다.
밖의 모습은 단지 전시일 뿐이다
내적으로 변절한 기독교계는 하나님의 눈에 가증한 것들로 가득 차있다.
여자는 우상숭배와 음행으로 가득 차 있어서 극도로 불결하다. 이것이 곧 교회의 타락의 최종완성이다.(교회 391쪽)
*

**나의 주장 ***
위트니스 리는 지방 교회와 기독교계를 대립하는 양자 구도로 보았다
지방 교회는 금촛대들이며,기독교계는 벼질되고 오염된 큰 성 바벨론이다
기독교(계)는음녀이며, 사탄의 신부 혹은 사단 자신이다
그러나 그는 계시록에 나타난 지방이 왜 여섯이나 여덟이 아니라 일곱인지를 보지 못하고 있으며 일곱 지방 뒤에 왜 교회라는 이름이 붙는지도 알지 못하고 있다
위에서 살펴 보았듯이 교회가 사데에 있으면 사데(안에 있는) 교회가 되는 것이다
빌라델피아(안에 있는) 교회에만 그리스도가 있으며 사데 교회에는 그리스도가 없는가?
사데 교회의 구성원은 그가 천주교회에 있든지 장로 교회에 있든지 감리 교회에 있든지 혹은 위트니스 리의 지방 교회에 있든지 사데 안에 있는 믿는 이들은 전부 사데 교회의 구성원이다
또, 빌라델피아 교회도 마찬가지다 그가 교파에 있든지 지방파에 있든지
빌라델피아 안에 있기만 하면 누구든지 빌라델피아(안에 있는) 교회가 되는 것이다
빌라델피아는 하나님의 표준에 이른 교회이다
빌라델피아는 하나님이 교회에게 주겠다고 약속한 땅이다
이 땅은 모세의 때에는 가나안이었고 계시록에서는 빌라델피아로 나타난다
모세의 때에는 지방이 에굽 광야 가나안의 세 지방이었지만
계시록에서는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피아 라오디게아의 일곱지방이 있는 것이다
왜 모세의 때에는 땅이 셋이며, 계시록에서는 일곱인가?
또, 왜 여호수아의 때에 가나안의 땅이 왜 열둘로 나뉘어졌는가
지방 교회는 기독교(계)를 이단 심지어 사단으로 규정하며,
기독교는 지방 교회를 이단으로 규정한다 둘은 서로를 이단이라 한다
마치 천주교가 기독교를 이단이라하며 기독교가 천주교를 이단이라 하는 것과 같다
이 모든 이단 시비를일으킨 자들은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서 참과 거짓이 가려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