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344회 - 현재의 진리
에세이
청지기 , 2023-07-21 , 조회수 (463) , 추천 (0) , 스크랩 (0)


아침 부흥 책자(큐티집)의 진도를 따라서 베드로후서 1장 12절 말씀, 그중에서도 특히 ‘현재의 진리’라는 말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기도로 읽고, 묵상하고,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말씀을 여러 번 읽고, 인터넷을 통해 이 구절을 본문으로 설교하거나 주석한 여러 자료들도 찾아보았지만, ‘현재의 진리’에 관해 깊이 다룬 정보를 찾기 어려웠고 그만큼 이해도 쉽지 않았습니다.

 

이런 추구 과정 내내 오 주님, 아래 말씀에서 언급된 ‘현재의 진리’는 무엇입니까? 또한, 우리는 이 말씀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요? 제 안에 이해력을 더해 주시고 빛 비추어 주소서 라는 간절한 기도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비록 이러한 것들을 알고 있고, 또 현재의 진리 안에서 견고해졌지만,

나는 항상 여러분에게 이러한 것들에 관하여 일깨워 주고자 합니다(벧후1:12).

 

 

먼저 개역성경은 이것을 ‘이미 있는 진리’로, 킹제임스 계열 성경과 다아비 역과 회복역 성경은 ‘현재의 진리’(in the present truth)로 각각 번역했습니다. 저명한 성경 언어 학자인 딘 알포드(Dean Alford)는 여기서의 ‘현재의 진리’를 단지 “notice” 된 진리가 아니라, “known and professed (among you) 된 진리”를 가리킨다고 말합니다. 이 말은 ‘현재의 진리’가 성경을 읽다가 그냥 ’눈에 띄는’(notice) 정도의 진리가 아니라, ‘충분히 이해되고(known) 또 무리 중에 강조하여 가르쳐지고 있는(professed) 진리’를 가리킨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회복역 해당 각주는 “믿는 이들이 이미 받아서 현재 가지고 있는 진리”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오 그렇다면 주님, 원래의 문맥에서 이  ‘현재의 진리’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가리키는지요? 라고 기도할 때, 그것은 넓게는 베드로 서신에 언급된 진리 항목들, 좁게는 베드로후서 1장2절과 8절이 말하는 “우리 주 예수님에 관한 온전한 지식”이 아닐까 생각되었습니다. 만일 이런 이해가 맞다면, 아래와 같은 회복역 성경(벧후1:2) 각주가 어느 정도 이해를 돕는 추가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것은 철저하고도 체험적인 지식을 가리킨다. 삼일 하나님에 관한 온전한 지식이 있을 때, 우리는 그분의 신성한 생명과 신성한 본성에 동참하게 되고, 또 그것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이것은 교회가 변절했을 때에 교회에 침투하여 죽음을 가져온, 인간적인 철학 논리에 속한 지식과 대조된다(각주2).

 

 

이 문제를 가지고 여러 날을 씨름하는 중에 위 알포드의 정의에 기초한 현재의 진리, 즉 ‘현재 주의 회복 안에서 충분히 이해되고 강조하여 가르쳐지고 있는 진리’와 관련된 워치만 니의 설명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베드로후서 1장 12절에서 ‘현재의 진리’는 ‘최신의 진리’로 번역될 수 있다. ‘최신의 진리’란 무엇인가? 사실, 모든 진리가 다 성경 안에 들어 있고, 성경 안에 없는 진리는 하나도 없다. 모든 진리가 성경에 있지만, 사람의 어리석음과 불성실함과 부주의함과 불순종으로 말미암아 많은 진리들이 상실되었고, 사람들에게 감추어졌다. 진리는 여전히 거기에 있지만 사람들이 그것을 보지 못하고 만지지 못한다. 그러다가 때가 찰 때, 하나님께서 어떤 특정한 시기에 어떤 진리들을 열어 주심으로 다시 한번 그것들을 계시하신다”(워치만니 전집,  11권, 부흥보(4), 170쪽).

 

 

워치만 니는 위 책에서, 성경에 이미 있어왔지만 지난 교회 역사에서 특정 시기에 특정인에게 열렸던 진리 항목들을 16세기 마르틴 루터의 ‘이신칭의’ 회복부터 시작하여 매우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149-164쪽). 이러한 그의 요약 안에는 개신교 배경의 교회사에서는 소개되지 않는 내용도 많습니다. 워치만 니는 이러한 유산들을 귀히 여기고 감사하면서, 그 연장에서 추가된 빛 비춤 몇 가지를 덧붙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과거에 주님께 쓰임 받았던 주의 종들의 기능과 역할을 존중하고 또 그것을 이어받은 토대 위에서, 소위 ‘주의 회복’ 안에서 현재 가르쳐지고 있는 ‘현재의 진리’를 압축하여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현재의 진리는 “ 예수 그리스도께서 만물 가운데서 으뜸이 되심”(1: 18) 성취하는 것입니다.

워치만 니는 “나는 오늘날 하나님의 일은 골로새서 1장 18절의 메시지처럼 오직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만물의 으뜸 되게 하는 것임을 믿는다. 모든 것의 기초는 주님의 죽으심과 부활과 승천으로서 그분 외에는 다른 영적 사실이 없다. 이것이 하나님의 ‘오늘의 진리’이다”라고 말합니다(위의 책, 163쪽).  그는 이어서 “우리의 일은 하나님의 자녀들을 하나님의 중심 뜻으로 이끌어 그리스도를 만유의 중심으로 삼고 그분의 죽음과 부활과 승천을 모든 것의 기초로 삼게 하는 것이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둘째현재의 진리는 또한 “그리스도의 충만한 사역 내용인 다음  가지 항목들입니다.

먼저 그리스도의 육체 되심(성육신)의 의미는 1) 무한한 하나님을 유한한 사람 안으로 이끄심이자,  2) 삼일 하나님을 세 부분으로 된 사람(예수님의 인성)과 연결 연합시키신 사건이다. 그분의 인간 생활은 3) 신성한 속성을 인간 미덕을 통해 표현하신 기간이었다. 그분의 십자가에서 죽으심은 4) 모든 것을 포함한 구속의 성취였다.  또한 그리스도는 부활시, 5) 생명주는 영이 되셨고(요7:39, 고전15:45), 6) 맏아들로 태어나셨으며(행13:33, 롬8:29, 요12:24), 7) 믿는 이들을 거듭나게 하셨다(벧전1:3, 엡2:5-6). 끝으로 그분은 승천하신 후에 지금은 8) 유기적인 구원을 강화하고 계시고(계1:4, 롬5:10, 히7:25), 9) 이기는 자들을 산출하고 계시며(계2:7,11,17,3:5, 12, 20-21), 10) 새 예루살렘을 완결하고 계신다(계21:2, 9-10).

 

셋째현재의 진리는 소위 ‘주의 회복 정의 해당하는 다음 일곱 가지 항목들입니다.

주님의 회복(Lord’s recovery)은 1) 하나님께서 2)육체가 되시고, 3) 생명 주는 이 되시고, 4) 일곱 이 되시고, 5) 교회를 산출하시고, 6) 그리스도의 을 건축하시고, 7)  예루살렘을 완결하심을 가리킨다.

 

이 일곱 가지 핵심 진리 항목 중에서 1), 2), 5) 번 항목은 현재 기독교계에서 그런대로  다뤄지고 있으나, 3), 4), 6), 7) 번 항목은 아직 주의 회복 안에서처럼 충분히 강조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예수님 마지막 시대에  
주의 회복은 신성한 진리들로 가득하지만
진리를 적용하는 것은 많이 부족함"을 시인합니다.  

 주님주님의 긍휼 하심을 앙망합니다
 주님당신께서 만물 가운데서 으뜸이 되실 때까지 
당신보다  우리 마음을 차지하고 있는 모든 우상을 깨뜨려 주옵소서!  

 예수 그리스도 당신의 인격(Person) 역사하심(work) 
우리 모두 안에서  충분히 이해되고체험되고연합되게 하소서아멘.

에세이,현재의 진리,베드로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