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온갖 종류의 성경 공부를 다 해보았다는 분을 만난 적이 있습니다. 그분을 대했을 때 저의 첫인상은 성경 공부로 지식은 많이 늘었을지 모르나 생명을 만진 적은 없는 것 같았습니다. 사실은 저도 그런 때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느 날 성경은 공부를 위한 책이 아니고, 하나님의 호흡(God-breathed)이고, 우리의 먹거리임을 알게 되었습니다(딤후 3:16, 렘 15:16, 겔 3:1). 이 말은 우리가 머리로 말씀을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지만, 그 말씀 안에서 영과 생명, 심지어 주님 자신을 만나는 단계까지 더 전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요 6:63, 5:40). 그러나 솔직히 이런 인식이 생겼어도 성경을 읽을 때마다 이 상태를 경험하지는 못합니다. 이해는 생각의 영역이고 주님을 영과 생명으로 만나는 것은 우리의 거듭난 영 안에서 이뤄지는데, 그동안 주로 혼을 사용하고 연합된 영을 사용하는 기회가 많이 부족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선택받은 족속이고, 왕들인 제사장 체계이며,
거룩한 민족이고, 하나님의 소유가 된 백성입니다.
그것은 여러분을 어둠에서 불러내시어 자신의 기묘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분의
미덕들을 널리 알리게 하려는 것입니다”(벧전 2:9).
우리가 뷔페집에 갔을 때 차려진 음식을 다 먹어야 하는 것은 아니며, 또 다 먹을 수도 없습니다. 또한 이번에는 이 음식에 손이 가지만 다음에 갈 때는 저 음식을 시도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심정으로 위 말씀을 여러 번 읽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요즘 제가 실행하는 대로 위 본문을 20여 번 기도하며 읽으니 거의 외워졌습니다. 그 후에 관련 각주들과 앞뒤 본문의 문맥까지 살피는 과정에서 제 안에 다음 세 가지 단어가 깊이 새겨졌습니다.
하나: 처음에는 선택받은 족속, 왕들인 제사장 체계, 거룩한 민족, 하나님의 소유가 된 백성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이해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어느 단계에서 잠시 멈추고 주님을 앙망할 때, 영어 성경에서 이 네 단어 앞에 각각 부정관사 a가 네 번 반복해서 쓰인 것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즉 “여러분”은 복수이나, 이 네 범주 모두 ‘단수’ 명사인 것에 빛이 왔습니다. 말하자면, 이들이 모두 단체적인 하나인 것이 깊이 만져졌습니다.
구약을 읽어보면, 창세기에서는 아담, 아벨, 에노스, 에녹, 노아,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 등 개인 인물 위주로 다뤄지지만, 출애굽 이후에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의 단체적인 실체로 등장합니다. 한편 미리암이나 아간처럼 특정 개인의 죄는 이 단체에 직접 영향을 미치고, 이들이 북이스라엘과 남유다로 분열된 것은 이들의 정체성과 존립에 심각한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런 원칙은 신약에서 그리스도의 한 몸인 교회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고전 10:11, 엡 4:4). 따라서 이 한 몸인 교회 안에 누룩에 해당하는 어떤 이물질을 가져오거나 몸의 하나를 나누는 어떤 분열적인 움직임도 우리의 하나의 정체성을 손상시킵니다. 특히 분열은 우리를 부르신 분의 미덕 중 하나인 ‘하나’(oneness)와도 충돌합니다(신 6:4, 딛 3:10, 롬 16:17).
흥미로운 것은 사도 베드로가 ‘거듭남’(1장), ‘말씀의 젖을 먹음으로 생명이 자람’, ‘살아 있는 돌이신 주님께서 우리 안에서 증가되심으로 영적인 집으로 건축됨’(2장)을 말한 후에 위 본문을 언급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하나를 지키는 길은 산 돌이신 주님과 더 깊이 연합하는 것뿐임을 암시합니다.
어둠: 그동안에는 에클레시아 하면, ‘부름 받아 나온 무리’ 즉 분별에 강조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위 말씀은 우리가 그 이전에 ‘어디’에 있었는지를 말해줍니다. 즉 보통은 우리가 죄악 가운데 혹은 세상에 있었다고 알아 왔습니다. 그러나 위 본문에 따르면, 우리는 본질에 있어서 ‘어둠’ 안에 있었고, 심지어 ‘어둠 자체’였습니다(엡 5:8, For you were once darkness). 사도 바울은 우리가 어둠이었던 이유가 영적으로 눈이 멀었기 때문이고, 또한 어둠은 사탄의 권세와 관련이 있음을 말씀합니다(행 26:18). 그러나 우리를 부르신 분의 또 다른 미덕 중 하나는 “그분 안에는 어둠이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요일 1:5).
이 말씀을 묵상할 때 예전에 누렸던 한 찬송 가사가 떠올랐습니다. “어둠 속에 빛을 찾아서 피곤하게 헤매었네/ 내 왕 되신 예수를 보니 모든 것이 밝아지네/ 나의 눈을 돌이켜 주 영광의 얼굴 보리/ 주의 영광 빛 가운데에서 땅의 것들은 희미해져”(475).
그분의 기묘한 빛에 들어감: 이 말씀은 우리가 구원받아 들어간 영역이 어디인지를 보여줍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거듭나서 몸인 교회의 일원이 되었지만, 본질에 있어서는 그분의 기묘한 빛의 영역 안으로 들어간 것입니다. 이 부분을 묵상할 때 전치사 ‘into’(His marvelous light)가 얼마나 달콤하게 다가왔던지요! 거듭난 후 이제 우리가 할 일은 이 빛 안에서 행하며, 빛이신 분과 교통하는 동안 그분의 속성과 미덕을 마음껏 누리고 또 널리 알리면서, 각 도시에서 하나의 금등잔대로 표현되고, 마침내 빛 가운데 있는 영광의 성, 새 예루살렘으로 완결되는 것입니다(요일 1:7, 계 1:12, 20, 21:11, 23). 할렐루야!
오, 주님. 당신은 오직 하나이신 하나님이십니다.
당신에게는 어둠이 조금도 없으십니다. 당신만이 참 빛이십니다.
이러한 당신 안으로 우리를 불러 들어가게 하시고,
빛이신 당신의 단체적인 표현이 되게 하시는 놀라운 경륜을 찬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