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8046 지방교회?
hennaf 조회 : 5313 답변 : 3
요즘
너무나 많은 기독교 분파가 있습니다.
지방교회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누가 아시면
좀 올려주세요
질문자가 선택한 답변
지방교회(the church in local)를 이단이라고 알고 있는분을 위하여. livingxstone (2003-10-17 11:56 작성)
지방교회 사이트를 방문해서 지방교회 성도들의 신앙과 생활을 한번 보는 것이 좋은 것 같군요. 하나님의 이기는 자
http://www.hightruth.or.kr/index.html 1. 지방교회는 "성경적"으로 이단이 아닙니다. 한국교회내에서 다만 장로교와 교리 차이로 현재 장로교 통합측과 고신측에서 이단시비가 있는데, 이는 장로교 이단대책위원장이었던 최삼경 목사의 정죄로 굳혀진 것이며, 그는 현재 '삼신론자'로 지목받아, 장로교 통합측 이대위원장에서 물러났으며, 최근에는 성결교단측의 심상용목사님이 쓰신 『종교 마피아적 목사 최삼경 한국교회 짓밟기』라는 책도 나와있습니다. 그 충격적인 내용은 최목사님은 장로교 교리로가 아닌 자신의 삼신론적 사상을 가지고 한국 교회들 안에서 많은 단체들을 이단으로 단죄했다는 내용입니다. 역시 그러한 사상으로 지방교회를 심판한것입니다.
2. 어떤 사람은 지방교회에는 목사가 없다고 하는데, 지방교회는 목사가 없는 것이 아닙니다. 권위주의적이고 계급적인 의미의 목사는 없으나 '영적 아비'로서 교회를 감독하고, 지체들을 목양하고, 성경을 가르치며, 양무리의 본이 되고, 이리들로부터 양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은 많습니다. 또한 장로들이 있습니다.
3. 지방교회에 대해 처음 빛을 본 워치만 니 (Watchman Nee)(주후 1903-1972) 는
중국에서 400 개 이상의 교회들을 일으켰고 후에 투옥되었으며 순교하였습니다. 그는 교회사와 뛰어난 그리스도인 전기와 자서전과 영적인 저자의 중심 메시지와 성경 강해를 포함한 기독교 서적을 삼천 여권이나 수집하였고 필독하였습니다. 모든 성경적인 장점을 취하여 그것들을 한데 묶어서 그의 그리스도인 생활과 교회생활의 실행 가운데 두었답니다.
(1)그는 형제회의 저자인 죠지컷팅 으로 부터 구원의 확신에 대한
도움을 받았습니다.
(2)죤번연 의 천로역정 귀용여사의 전기 허드슨 테일러의 전기 기타
저서로부터 생명에 관한 일에 있어서 도움을 받았습니다.
(3)앤드류 머레이(Andrew Murray)) 가 저술한 그리스도의 영 으로부터
그는 그영에 대하여 크나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4)그는 죠지뮬러의 자서전으로 부터 믿음에 대한 인식을 얻었습니다.
(5)그는 앤드류 머레이의 저서와 허드슨 테일러의 전기로부터
그리스도안에 거하는 문제에 관하여 빛을 얻었습니다.
(6)그리스도의 죽으심에 대한 주관적인 면과 영적 전쟁에 관하여
그는 펜루이스여사 의 저서로부터 도움을 입었습니다.
(7)교회사에 관하여 폭스와 브로드 벤트 등의 통찰력 있는 안목으로부터
특별히 도움을 받았습니다.
(8)성경해석과 다른 일반적인 진리에 관하여 니 형제님은 특히 다비와
형제회의 저서로부터 도움을 받았습니다.
4. 삼위일체 이단교리인 양태론을 주장하지 않습니다.
정통신학의 삼위일체 교리는 세가지 명제로 진리를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그대로 믿습니다.
(1) 하나님은 삼위이시다.
(2) 각 위는 온전한 하나님이시다.
(3) 하나님은 한 분이시다.
또한 삼일성에 가장 중요한 아래 두항목을 믿습니다.
(1) 세 위격은 구별되나 분리되지 않는다는 것이고
(2) 세 위격은 상호내재로 서로 안에 거하시며, 영원토록 동시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교리를 믿으면서 '양태론'일 가능성은 전혀 없는 것입니다.
5. 몰몬교의 신인의 혼합사상과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기독론에서 그리스도의 성육신 되심을 볼 때 정통 조직신학자인 웨인그루뎀은「동정녀 탄신은 한 위격 안에 온전한 인성과 신성이 연합하는 것을 가능하도록 했다.」(웨인그루뎀 조직신학 기독론 23쪽)라고 말하여 하나님과 사람의 연합은 정통 기독론의 핵심임을 말해줍니다. 위트니스 리는 신인 혼합사상이 아닌 하나님과 사람의 연합을 말하는 것입니다.
성경속의 삼위일체 하나님은 다만 높고 높은 하늘에만 계시고 경배받으시는 분이 아니십니다. 그분은 사람의 구속과 생명을 위하여 성육신하셨고 죽음과 부활을 거쳐 생명주는 영이 되셨습니다.(고전15:45)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요3:5-6)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요일5:12)
이러한 말씀을 따라 믿는이 안에는 하나님의 아들이 계십니다. 갈라디아서에서는 믿는이 안에 아들을 계시하시고(갈1:16), 믿는이 안에 사시고(갈2;20), 믿는이 안에 형상을 이루심(갈4:19)을 말하고 있습니다. 요일3:2절은 "..그가 나타내심이 되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계신 그대로 볼 것을 인함이니"라고 말합니다.
그리스도께서 믿는이 안에계셔 변화와 성숙의 과정을 거쳐 하나님의 맏아들의 형상을 이루는 것은 지극히 성경적인 것입니다(고후3:18,롬8:29).
6. 요한일서에 나오는 이단사상을 가지지 않았습니다.
"미혹하는 자가 많이 세상에 나왔나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임하심을 부인하는 자라 이것이 미혹하는 자요 적그리스도니"(요이1:7)
"거짓말하는 자가 누구뇨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가 아니뇨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그가 적그리스도니(요일2;22)
미혹하는 자는 세린티안의 이단자들 그리고 거짓 선지자들이겠지요.(요일4;1) 이 미혹하는 자들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임하심을 시인하지 않습니다. 이 뜻이 무엇입니까?
예수님이 성육신되신 하나님임을 그들이 시인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그들은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인합니다. 예수께서 육체로 오심을 시인하는 것은 그분이 신성한 잉태를 통해(성령으로 잉태되어) 하나님의 아들로 나셨음을 시인하는 아주 중요한 진리입니다.
미혹하는 자들, 거짓 선지자들은 이러한 시인을 하지 않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이심을 부인하는 자들이 바로 적그리스도인 것입니다. 지방교회는 그리스도께서 성유신되어 오신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믿습니다.
7. 성경을 경시하지 않습니다.
지방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을 최고의 권위를 인정하며, 신학으로는 근본주의적이며 복음주의적 신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8. 지방교회(the church in local)란 무슨 뜻이며 지방교회만 참교회 인가요?
지방교회는 모든 거듭난 믿는이들을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로 형제, 자매로 받고있습니다. 믿는이에게 아버지 하나님이, 우리 주 예수님이, 성령이 다른 분이 또 있겠는지요? 한 분 하나님이 나눌 수 없는 것 같이, 같은 생명을 가진 교회 또한 나눌 수 없는 것입니다. 저는 님이 참되게 구원을 얻으셨다면 한 형제요 한 교회임을 조금도 의심하지 않고 믿고 받습니다.
이제 이렇게 구원받은 사람들이 시간과 공간의 지배를 받는 이 땅에서 어떻게 모여야하는 것에 대하여 성경은 우주적으로는 「하나님의 교회」(고전10:32) 인 "하나의 교회"를 말하며, 이들이 사는 경계를 따라 지리적으로 범위적으로 「고린도에 있는 교회」(고전1;2)임 말합니다.
그 의미는 교회가 생명안에서 실질적으로 하나이지만(하나님을 나눌 수 없는 것처럼 교회가 나뉠 수 없음을 말함), 이 땅에서 행정과 다스림과 모임을 위하여 "단수의 교회"가 복수의 "모든 교회들"(고전11:16)이 되는 원칙은 단지 그들이 소재하는 지방으로 나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나뉘어진 모든 지방에 있는 교회들은 단지 범위와 지리적 요건만 다를 뿐
믿음과 소망과 침례와 한 하나님이 다른 것이 아닙니다.
또한 한 마음과 같은 사랑과 뜻이 하나며, 한 생각을 품고 건축되는 것에 있어서 조금도 다르지 않으며 서로 독립된 것이 아닙니다. 이들은 믿는 것이 동일할 뿐 아니라, 장래 하나님의 왕국안으로 들어가는 곳도 동일합니다.
교회가 교회들로 나뉘는데 있어서 '지방적인 차이'는 아주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그러나 그 외의 모든 나뉨들은 다 인위적인 것이며, 뛰어난 영적인 사람을 좇아, 교리를 따라, 국가적 발생 위치, 의견, 다툼, 계급...등등으로 나뉜 것들은 모두 다 육체에 속한 것입니다. 충성교회, 소망교회, 사랑교회... 어떠한 이름으로 소위 '여러 교회들'로 나누는 것은 최소한 성경적이지 않습니다. 성경은 오직 이 땅에서 그분의 행정과 다스림과 모임을 갖는 합당한 입장은 지방외에는 다른 것을 두지 않으셨습니다.
지방으로 나누는 것은 교회의 내적인 성질을 바꾸는 것이 없습니다. 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충성교회.... 이 모든 이름들은 소위 어떠한 교리적이고 인위적인 울타리입니다. 교회는 다만 자연적인 특성을 가진 고린도에 있는 교회, 에베소에 있는 교회, 빌립보에 있는 교회로 나뉘며 그들은 지방의 경계가 다르게 사는 것 외에 모두 다 똑같습니다. 그 안에 그리스도와 십자가는 조금도 달라진 것이 없습니다.
한 지방(Local)에 한 교회의 진리는 주님을 처음 영접하여 구원을 얻은 믿는이가 몸의 지체가 되어 교회로 자연스럽게 모이는 범위랍니다. 지방교회는 다만 성경에 나오는 말씀대로 따를뿐 누구도 정죄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