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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02-26 , 조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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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 창세기 1장의 하나님을 음역하면 엘로힘 이요 2장의 하나님을 음역하면 여호와 엘로힘인데 1장의 하나님과 2장의 하나님은 다른 하나님이라고 성경이 기록되었네요!
[답] 엘로힘과 여호와 엘로힘이 다른 하나님인지 살펴볼까요?
1. 엘로힘
창1장에(1절)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에서 하나님은 주사모 형제님 말씀대로 엘로힘(엘, 또는 엘라)입니다. 영어로는 God 이지요. 이 이름은 창1;26과 3:22, 11:7절과 동일한데 여기서는 이 이름이 쓰여진 것을 보면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또 '<우리> 중 하나같이 되었으니'라고 말하는 '복수'대명사로 하나님이 삼위(삼일하나님)임을 내포합니다. 그 뜻은 "힘" 또는 "강한 자"라는 뜻이 있구요. 정리하면, 엘로힘은 보통복수대명사(정확히 말하면 복수가 아닌 삼중수(threefold)이며 three gods가 아님)로, 하늘과 땅을 창조하시거나 지존하시고 광대하시다 라는 말씀앞에 자주 쓰이고 '강한 힘'의 의미가 있습니다. 시편을 포함하여 구약에 약 2,500번 정도가 나오지요.
2. 여호와 엘로힘
창2장에(4,5,7,8,9,15,18...23절) '주 하나님'(여호와 엘로힘, LORD God)의 "주" 곧, 여호와의 뜻은 '스스로 계신 하나님', '나는 나니라' 이신 분이십니다. '여호와 하나님'이란 본질적으로 '실존재'이시며, '힘'등과 같은 하나님의 특정한 속성들을 나타내는 '하나님'(엘로힘)이라는 이름은 '여호와'라는 이름 자체안에서 그 토대가 마련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호와 하나님은 단지 보통복수대명사라기보다 '고유명사'라고 말할 수 있지요.
특히 성경에서 '여호와'는 구체적으로 사람과 관련되어 사용합니다.(창2장,3장,12장..... 출3:14, 9:30,삿13장, 시68:18)
창3장부터는 사람과 관련하여 죄의 구속을 말씀하실 때 자신을 여호와 하나님으로 계시하십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부르시며 네가 어디 있느냐...여호와 하나님이 여자에게 이르시되....'(창3:9-13)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창3:21)고 하십니다.
출애굽기 3장에서 약속의 백성을 애굽에서 구속해 내실때도 여호와로 계시하십니다.(출3:14-15)
참고로 사람과 관련하여 여호와는 여러 가지 합성어로된 이름들을 가지십니다.
* 여호와 닛시- "주는 우리의 깃발" (출17:8-15)
* 여호와 샬롬- "주는 우리의 화평" (삿6:24)
* 여호와 이레- "주께서 예비하시리라" (창22:13,14)
* 여호와 라파- "치료하시는 주" (출15:26)
* 여호와 라아- "주는 나의 목자"(시23)
* 여호와 치드케누- "주 우리의 의"(렘23:6)
* 여호와 샴마- "가까이 계시는 주"(겔48:35)
'엘'로시작되는 합성어의 이름들도 있습니다.
* 엘 샤다이- "전능한 하나님"(창17;1)
* 엘 엘룐-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창14:17)
* 엘 올람- "영원하신 하나님" (창21;33)
사실 '하나님'이란 주제아래 글을 쓰기 시작하면 끝이 없습니다.
성경 자체가 하나님의 자서전이 아니겠는지요....
결론적으로 창1장의 하나님과 2장의 여호와 하나님은 그 강조점이나 쓰임이 다를 뿐 '다른 하나님'이 아니시지요.
>성경은 분명 창세기 2장의 여호와 하나님이 1장의 하나님 위에 크신 왕이시다라고 기록되었는데 어떻게 이해를 해야 하나요?
이 말씀은 어떤 근거로 말씀하시는 것인지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위의 설명으로 이해가 되실 수도 있다고 여겨집니다.)
"성경이 분명히 창 2장의 여호와 하나님이 1장의 하나님 위에 크신 왕이시다"라고
기록된 성경구절이 어떤것인지요? 아마도 여호와 하나님(God) 은 신들(gods) 보다 크신 왕이다라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