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5장 22절 그러나 나는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포이멘의 말씀과 각주
청지기 , 2018-01-17 , 조회수 (701) , 추천 (0) , 스크랩 (0)

포이멘의 말씀과 각주



마 5장 22절
그러나 나는 여러분에게 말합니다. 형제에게 화내는 사람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누구든지 형제에게 ‘라카’라고 하면 공회의 심판을 받게 되며, ‘모레’라고 하면 게헨나 불에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옛 시대의 율법은 살인의 행위를 다루지만(마 5:21), 왕국의 새 법은 화내는 것, 즉 살인의 동기를 다룬다. 따라서 새 법의 요구는 옛 시대의 율법의 요구보다 더 깊다. 따라서 왕국 헌법을 위해서는 더 높은 생명이 필요하다. 이 절에는 세 가지의 심판이 있다. 첫째는 해당 구역인 성문(城門)에서 하는 심판이고, 둘째는 공회(산헤드린)에서 하는 심판이며, 셋째는 하나님께서 게헨나 불로 하시는 심판이다. 그분의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이 유대인들이었기 때문에 그들이 이해할 수 있는 상징들을 사용하셨다. 그러나 신약의 믿는 이들에게는 모든 심판이 그리스도의 심판대에서 이뤄진다(고후5:10, 롬14:10,12, 고전4:4-5, 마16:27, 계22:12) 이것은 신약의 믿는 이들이 하나님께 영원히 용서받았을지라도, 여기에서 주신 왕국의 새 법을 어기면, 멸망이 아닌 징계를 받게 된다는 것을 계시한다. 그러나 우리가 죄들을 회개하고 자백한다면, 주 예수님의 피로 깨끗하게 될 것이다(요일1:7,9). 공회(산헤드린)는 대제사장들과 장로들과 율법사들과 율법학자들로 구성된 의회이다. 그것은 유대인들의 최고 법정이었다(눅 22:66, 행 4:5-6,15). 여기서 ‘라카’는 머리가 둔한자, 아무 쓸모 없는자를 의미하는데 경멸하는 표현이다. ‘모레’는 미려난 놈, 반역자를 뜻하는데 라카보다 더 심한 표현이다.


참고성경 : 한국복음서원 신약성경 회복역
말씀과각주,마태복음,형제,,심판,율법,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