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20장 26절 여러분에게 평안이 있기를!
포이멘의 말씀과 각주
청지기 , 2017-11-14 , 조회수 (19) , 추천 (0) , 스크랩 (0)

포이멘의 말씀과 각주




요 20장 26절
팔 일 후에 제자들이 다시 집 안에 있었는데, 도마도 그들과 함께 있었다. 문이 다 닫혀 있었는데도, 예수님께서 오셔서 가운데 서시어 말씀하셨다. “여러분에게 평안이 있기를!”


팔 일 전인 20장 19절에서 주님께서 오신 후에 제자들을 떠나셨다는 분명한 말이나 암시를 요한은 기록하지 않았다. 제자들은 주님의 임재를 의식하지 못했지만, 주님은 그들과 함께 머무셨다. 주님이 그분 자신을 제자들 속으로 숨을 불어 넣으신 후 주님은 제자들 안에 거주하셨다. 제자들이 주님의 임재를 항상 느끼지 못했기 때문에 나타나실 필요가 있었다. 그러므로 20장 26절에서 주님께서 오신 것은 사실상 그분의 출현이었다. 주님은 죽으시기 전에 육체 안에 계셨으며, 그분의 임재는 보이는 것이었다. 부활하신 후에 주님은 그 영이 되셨으며, 그분의 임재는 보이지 않는 것이었다. 부활하신 후에 주님께서 출현하신 것은 제자들이 주님의 임재를 깨닫도록 훈련시키시는 것이었다. 그분의 보이지 않는 임재는 그분의 보이는 임재보다 더 유용하고 우세하며 귀하고 풍성하고 실재적이다. 부활 후에 주님의 사랑스러운 임재는 바로 그 영이셨다. 주님께서 제자들 안으로 이 영을 불어넣으심으로, 그분은 항상 그들과 함께 계셨다.


참고성경 : 한국복음서원 신약성경 회복역
말씀과각주,요한복음,부활,임재,거주,평안,예수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