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20장 24절 그러나 열두 제자 중 하나인 디두모라 하는 도마는
포이멘의 말씀과 각주
청지기 , 2017-11-13 , 조회수 (1253) , 추천 (0) , 스크랩 (0)

포이멘의 말씀과 각주




요 20장 24절
그러나 열두 제자 중 하나인 디두모라 하는 도마는 예수님께서 오셨을 때에 그들과 함께 있지 않았다.


주님이 부활하신 후에 첫째 날 저녁부터 주님은 오셔서 제자들과 함께 모이기 시작하셨다. 그러므로 주님의 부활 안에서 성도들과 함께 모이는 문제는 중요하다. 첫 번째 집회에서 제자들은 주님의 임재와 평강과 묶고 풀 수 있는 권위를 얻었다. 새벽에 주님을 만났던 막달라 여인 마리아도 개인적으로 축복을 누렸지만(요20:16-18), 그녀는 여전히 저녁 집회에 참석할 필요가 있었다. 우리가 새벽에 개인적으로 주님으로부터 무언가 받을 수 있지만 더 크고 중요한 것을 얻기 위해서는 교회집회에 참석해야 한다(요 20:19-23). 개인적으로 누리는 새벽시간이 중요하지만 단체적으로 누리는 교회집회는 더 중요하다. 도마는 주님께서 부활하신 후 제자들과 함께 가지셨던 첫 번째 집회에 불참함으로 모든 축복을 놓쳐 버렸다. 그러나 그는 두 번째 집회에 참석함으로써 그 부족을 보충했다(요 20:25-28). 도마는 새벽시간과 교회집회에 불참했기 때문에 주님의 부활에 관한 계시와 위임과 평강과 임재를 놓쳤다. 우리가 도마와 같이 교회집회를 소홀이 한다면 영적 성장에 결핍이 있을 것이다.


참고성경 : 한국복음서원 신약성경 회복역
말씀과각주,요한복음,도마,부활,임재,평강,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