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화 - CRI와의 오랜 악연 그리고 해피 엔딩
교회들 칼럼
바울 , 2016-02-24 , 조회수 (3319) , 추천 (2) , 스크랩 (0)

주 예수님 자신과 신약의 사도들은 하나님의 신약경륜을 성취하도록 하나님께서 보내신 참된 하나님의 종들이었습니다(행4:27, 마28:19-20). 이처럼 참된 하나님의 종들은 마땅히 환영을 받아야 할 터이나, 주 예수님 자신은 물론 그분의 사도들도 유대교로부터 반복적인 반대와 배척에 직면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반대와 배척 자체가 그들이 틀렸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 형제님들로 대표되는 ‘주의 회복’은 하나님의 경륜의 중심 사상을 주된 사역의 내용으로 삼았습니다. 그것은 ‘그리스도 자신인 생명을 사람에게 넣어 줌으로’(요10:10하) ‘그분의 충만인 몸을 건축하는 것’입니다(엡1:23). 이것은 전적으로 성경에 따른 것이었지만, 이들 역시 기득권 층으로부터 유사한 반대와 배척에 직면해야 했습니다.

 

 

그러한 반대는 워치만 니의 동역자인 위트니스 리가 미국 LA 에서 자신의 사역을 시작하고 십 수년이 지난1970년 대 중 후반에 집중적으로 생겨났습니다. 그리고 그 반대의 중심에는 라디오 방송을 통해 성경관련 문답을 진행하던 월터 마틴이 대표로 있던 ‘크리스천 리서치 인스티튜트’(CRI)가 있었습니다. 지금부터 몇 차례에 걸쳐 소개 할 내용들은 그 당시 주 비판자였던 CRI 와 지방 교회측 간의 진리 공방 중에 파생된 자료들 중 일부입니다.

 

 

한편 CRI 는 약 6년 간의 지방 교회측에 대한 정밀 재평가 후인 2009년도에 “우리가 틀렸었다”(We Were Wrong)는 연구 결론을 공개적으로 발표했습니다. 이 때 외부인들은 물론 심지어 지방 교회측 성도들 조차도 CRI 가 어떤 곳이며, 이러한 CRI 선언이 왜 중요한지를 충분히 알지 못했을 수 있습니다.

 

 

이제 CRI 의 비판에 대해 지방 교회측이 신문지면을 통해 반박한 자료들을 묶어서 편집한 한 소책자의 서문인 아래 글을 읽어본다면, 약 30년 동안 대립해 왔던 어느 한 쪽이 자신들이 틀렸었다 라고 공개적으로  선언한 것이 얼마나 용기가 필요한 쉽지 않은 일이 었는지를 가늠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성경문답자(Bible Answer Man)에 대한 답변> (VOL. 1)

 

 

1994년 판에 대한 소개

“이 책은 1977 년 10월 8일과 15일 ‘오렌지 카운티 레지스터(Orange County Register)誌'에 실린 글의 재판(再版)입니다. 이 글들은 본인을 "성경문답자(Bible Answer Man)"라 부르는 월터 마틴(Walter Martin) 의 공격에 대한 답변들입니다. 마틴은 1977년 10월 2일에 캘리포니아주 아나하임(Anaheim, California)에 있는 ‘멜로디랜드 기독센타’(Melodyland Christian Center)에서 한 강의에서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를 공격한 바 있습니다. 위트니스 리와 지방 교회라는 제목의 그 강의 테잎은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유포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다시 한번 그 테입에 대한 답변들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남가주에서의 멜로디랜 드 기독협회의 폭넓은 영향력과 마틴의 전국적인 라디오 청취자들 때문에 이 답변들은 처음 공개석상에서 발표되었습니다. 마틴이 그 의 라디오 방송을 통해 공격을 증가시킴에 따라 이 글의 원본 기사들은 매체 전쟁을 점화시켰습니다. 지방 교회들은 계속해서 마틴에 게 답변했고 신문 지면을 사서 그의 진술의 사실성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교회들은이 답변들을 시작으로 22주 동안 연속적으로21개의 개별적인 글들로 답변했습니다. 이 책은 멜로디랜드의 강연 에서 이뤄졌던 비난에 대해 직접적으로 답변한 것들 중 처음 두 개입니다. 성경문답자는 답변을 듣게 되었고 그에게 이의가 제기되었으며 폭로되고 공개적으로 곤경에 처하게 되었습니 다. 그는 이러한 모든 기사들에도 불구하고 그의 조직인 ‘크리스챤 리서치 인스티튜트’(Christian Research Institute, CRI)가 위트니스 리와 그의 사역을 따르는 교회들에 대해 잘못 전달했으며 거짓 비방을 했다는 사실을 인정하기를 거부했습니다.

 

 

그러나 1977년에 대 중 매채를 통해서 이뤘던 토론이 CRI와 지방교회들 사이의 분쟁의 시작은 아니었습니다. 이미 그 일이 있기 3년 전에 CRI와 관련을 가진 사람들이 지방 교회들을 괴롭히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1975년과 1976년에 두 개의 소책자를 만들어 지방교회 집회에서 배포했고, 우리의 가르 침에 반대하는 공개 세미나를 열고 라디오에서 공격했으며, 또한 교회 구성원들 개개인에게 교회를 떠나라고 권고했습니다. 이 모든 일들은 자신들이 내린 결론을 확증하거나 또는 지방 교회측의 인도자들에게 자신들의 관점을 설명할 기회를 갖도록 그들이 지방교회 인도자들에게 공식적으로 접근하기 전에 이루어졌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공격하는 반대자로서 행동했을 뿐 학자다운 연구자들로서 행동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지방교회측 사람들은 이미 1977년의 일이 있기 이전도 몇 번 CRI 저자들의 오류를 바로잡으려고 시도 했었습니다. 이러한 시도는 개인적인 만남과 문서를 통한 방법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 때마다 그들의 반응은 대항적이고 오만해서 진정한 교제나 심지어는 합당한 토론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리하여 CRI가퍼뜨리는 말들 이 지방교회들이 진정으로 믿는 것이 아니라는 지방교회들의 항변을 무시하며 계속 공격 하는 것이 한 양상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1977년 초 지방교회 측 대표들은 월터 마틴과 공개적으로 맞섰습니다. 그들은 다시 한번 CRI의 진술이 지방 교회들의 믿음을 반영하지 않는다고 주장했 고 그 문제들에 대해 토론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마틴은 위트니스 리에게 사과했고 위트니스 리와 “지방교회”에 관한 모든 글들에 대 한 게재를 토론이 열릴 때 까지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이 사과와 소책자 배포의 중단을 기초로 1977년 2월에 위트니스 리는 월터 마틴을 만났습니다.

 

 

두 사람은 마틴이 상 호 교통을 통해 지방교회들의 진정한 믿음을 충분히 이해할 때까지 모든 간행물 발간을 중단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마틴은 그의 연구를 위해 전면적인 협조를 받았습니다. 그 합의는 약 일 주일 후 마틴의 연구 동료 중 한 명이 CRI의 편지를 통하여 교회들에 대한 공격을 재개함으로 깨지고말았습니다. 위트니스 리는 마 틴이 그러한 위반 행위에 대한 조치를 취할 경우에만 그 합의가 유지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마틴은 공격을 재개함으로 서 옛 CRI 방식으로 대응했습니다. 물론 마틴은 그가 하기로 한 연구를 마쳐야 된다는 사실을 무시했고 사실 연구도 이루어지지 않 았습니다.

 

 

무효화된 합의에 대한 마 틴의 대응이 멜로디랜드에서의 강연과 오늘날까지도 유포되고 있는 테이프의 출처입니다. 마틴은 그 테이프에서 그가 자신의 젊은 조수들 의 연구를 대부분 의존했다고 인정했습니다. 그는 이미 반박된 그들의 옛 비난들을 반복했습니다. 그는 <마인드벤더즈>(The Mindbenders)라는 책을 추천했는데, 이 책은 이미 심한 편견이 있고 거짓이라는 사법부의 판결을 받고 출판사의 사과와 함께 회수된 책입니다. 마틴의 녹음 테이프는 그가 성경과 신학과 교회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함을 보여줍니다. 동시에 그 내용들은 그의 전매 특허인 빈정거리는 교만으로 푹 배어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단점들이 후 속 기사들에서 지적되었습니다. 우리는 그 결과를 예상했어야 했습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성경문답자가 자신의 잘못을 시인하는 것을 본 적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그가 한 프로그램에서 빌리 그래함의 글을 잘못 비난한 것을 눈치채게 되었을 때 그는 사과는 커녕 다음에 빌리 그래함을만나면 그의 잘못을 고쳐주겠다 고 태연히 말했습니다. 그는 바로 ‘성경 문답자’였던 것입니다. 결국 대중 매체를 통한 논쟁에서 도전을 받고 곤경에 빠지게 된 것은 그의 공격 노선을 더 굳혔을 뿐입니다. 그는 신문에 게재된 지방교회들의 자세한 답변들을 무시했습니다(그 21개의 답변 제목들 은 부록에 나와 있습니다.) 마틴은 지방 교회들의 이의 제기에 답변하는 대신에 우리가 그 문제를 다루려고 하지 않는다 는 거짓말을 반복했습니다.

 

 

CRI측은 1978년 1 월에 <위트니스 리와 지방교회의 가르침들>이라는 소책자를 출판했습니다. 이 새로운 책에 있는 비난들은 이미 과거에 모두 처리되고 대답된 것들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지방 교회들이 한번도 대답한 적이 없는 것처럼 출판되었습니다. 부록에 수록된 신문 지면을 통한 일련의 답 변들 중에서마지막 네 가지 그들이 이 새 출판물을 직접 겨냥한 답변이었습니다. 그럼에도 CRI측은 이 답변들을 무시했습니다. 월터 마틴은1980년에 <신흥 이단들>(The New Cults)'을 출판했습니다. CRI 사람들은 그들이 위트니스 리와 “지방교회”에 대해서 퍼뜨리는 말이 사실이 아니라는 충고를 반복해서 들어 왔습니다.그러나 그들은 1975년부터 지금까지 줄곧 이것을 무시해오고 있습니다.

 

 

이제 새로운 성경문답자(행크 해네그래프-역자주)가 CRI의 전통을 잇고 있습니다. 그는 1993년 4월에 CRI가 지금까지 비판적인 내용을 담아 출판한 것들의 진위 여부를 공개적으로 검토하자는 지방 교회측 대표들의 제안을 거절했습니다. 그는 그러한 거절과 거의 동시에 라디오에서 지방 교회들에 대해 묻는 이들에게 또 다시 지방 교회들을 공격하는 내용의 편지를 보냈습니다. 그는 1994년에 라디오에서 공격 을 시작했고 이미 이의가 제기되어 교정된 옛날의 과오들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CRI를 겨냥 한 것이 아닙니다. 이 책은 지금까지 CRI의 완고한 반대에 영향 받은 무고한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이것은 또한 ‘크리스찬 리서치’라는 이름아래 출판된 것은 어느 것이나 사실이라고 믿는 사람들을 위한 것도 아닙니다. 학문적인 태도보다 조 롱하는 태도를 더 높게 평가하는 이들을 위한 것도 아니며 사람의 전통을 편안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도 아닙니다. 오히려 이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무엇보다도 사랑하고,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한’ (행 17:11) 베뢰아인의 진리를 향한 배고픔과 고귀함을 지닌 이들을 위한 것입니다. (중략)

주님께서 이 책을 읽는 모든 사람들에게 그분 자신과 그분의 이 땅에서의 목적에 대한 진실을 알게 하심으로 상 주시기를 기도합니다.”(끝)

 

 

약 30여년 간 적대관계였던 양측이 기적적으로 대화를 시작하게 되었고, 편견을 버린 상태에서 원하는 모든 연구 자료들을 객관적인 눈으로 6년간 재평가 한 결과, 서로 간에 막혀 있던 벽이 비로소 허물어 졌습니다. CRI측은 이로 인해 적지 않은 재정 후원자들을 잃었습니다. 그럼에도 그분들은 지금까지 지방 교회들에 대해 처음에 내렸던 결론을 변함없이 유지하고 있습니다.

 

 

CRI 대표가 리빙스트림 미니스트리 사무실을 처음 방문했을 때 경직된 분위기 속에서 대화가 시작 되었답니다. 그러나 지방 교회 측의 한 형제님이 자신의 신앙 간증을 했고 그의 말이 다 마쳤을 때 그 CRI 대표는 악수를 청하며 우리는 ‘주 안의 한 형제’라고 고백했답니다. 비록 성경 해석 상 지엽적인 어떤 부분에는 이견이 있을 수 있지만, 참되게 거듭난 믿는 이들은 다 주님의 몸의 지체들이라는 큰 원칙을 붙들 때 아래와 같은 좋은 결론에 도달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우리가 틀렸었다> 라는 CRI 저널 특집호(2009년 제 32권 제 6호), <지방 교회들은 이단 종파입니까?> 라는 제목의 글 결론 부분에서, CRI 측 대표인 행크 해네그래프는 다음과 같이 쓰고 있습니다.

 

 

“요약해서 말한다면, 지방 교회들은 광범위한 교파들 안에 있는 그리스도인들과 함께, 합당한 교리 (정통성)와 합당한 실행(건전성) 모두에 전념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본질적인 것들에 대해서는 일치되고, 비본질적인 것들에서는 자유를 갖고, 다른 모든 것들에서는 자비를 베풀라”는 격언대로 전진한다.휘장의 이편에 있는 부차적인 문제들에 대해 우리는 계속 토론하면서, 우리를 구원하신 그분에 대한 지식에 있어서 오직 믿음으로 , 오직 은혜로 말미암아, 오직 그리스도 때문에 함께 자라가며 영원을 지내게 되리라는 것을 나는 추호도 의심하지 않는다.”

 

 

사실 위와 같은 오랜 대립의 역사를 가진 상태에서 이런 결론을 공개적으로 발표한다는 것은 대단한 용기와 오직 진리만을 기준 삼는 결단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이룰 수 없는 일입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하기도 했습니다.

 

 

“우리에게 있어서 ‘내가 틀렸었다(I was wrong)’라는 말보다 더 하기 힘든 말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왜냐하면 진리가 중요하기 때문이다”라는 격언을 실천하는 사역으로서, 기꺼이 이러한 말을 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다.”

 

 

이처럼 진리 문제로 대립되다가 서로 마음을 열고 진정한 대화를 나누고, 소소한 진리방면에서는 이견이 있지만, 핵심 진리들에 있어서 차이가 없음을 발견하고 주 안의 같은 형제들임을 인정하는 교제의 악수를 나누게 된 이러한 사건은 당사자들은 물론 몸의 머리되신 주님도 기뻐하시는 일임을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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