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제욱님께. 몇 가지 요청과 의논할 점
성경진리토론방
, 2001-11-28 , 조회수 (700) , 추천 (0) , 스크랩 (0)

주 안에서 진심으로 사랑하는 양제욱님께

숨 가쁘게 흘러가는 시간 속에서 몸 불편하시지 않고 잘 지내고 계시는지요. 저는 최근에 몇 가지 일들을 하면서 건강의 중요성을 많이 깨닫고 있습니다. 주님을 섬기기 위해서는 우리의 건강도 무시할 수 없는 방면이구나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저는 님께서 걱정해주신대로 졸업준비를 잘 마치고 있고, 졸업하고나서 할 일들을 몇 가지 준비하고 있습니다.
주님께서 우리 모두의 앞길을 그분의 뜻대로 선히 인도해 주시기를 원합니다.

벌써 토론이 시작된지 4달이 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양제욱님의 마지막 글을 올리신 지 10일이 지났고 이제 저 역시 많은 생각과 고려 중에 글을 올립니다. 님께는 매우 아픈 말들이 될지 모르겠지만 솔직하게 제 심정을 토로하자면 다른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것처럼 저 역시 많은 실망과 아쉬운 마음이 떠나지 않습니다. 3개월에 걸친 삼위일체에 대한 토론이후에 타인에 의해서 아직 많은 부분 다루어지지 않았던 인간론에 대한 토론이 시작 될 즈음에 저는 이제 보다 심도싶은 연구가 있어서 조금 더 좋은 반응과 발전적인 토론이 진행될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1월을 기다렸고, 그리고 한 달을 더 기다리고, 또 기대하는 심정으로 10여일을 더 기다렸습니다.....
그런데, 던져진 마지막 글은 시간 부족등 아름답지 못한 핑계로 인한 토론중단.(저역시 그렇지만 이곳에서 글 쓰는 분들도 자신들의 쉽지 않지만 귀중한 시간들을 쪼개서 글을 쓰고 계실 것입니다.) 토론을 도중하차하시는 상황에서 무책임한 단정적인 말. 위험한 삼신론적인 관점에 대한 무언. 여러모로 제 안에는 많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제 저역시 주토론자로서 몇가지를 양제욱님께 요청하고 한, 두가지 의논할 점을 이야기하고 마칠까 합니다.

첫 번째는 관찰방에서도 몇몇 글이 올라왔었는데 마지막 글에서 (지방)교회를 비성경적이라고 표현하신 것을 적어도 토론자의 예의로서라도 유보적이라는 표현으로 수정해 주시기를 정식으로 요청합니다. 아무런 근거 제시도 없으며, 일방적인 도중하자의 상황에서 그러한 표현은 어느 누가 보아도 쉬 이해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두 번째는 제가 삼위일체의 결론의 글에서도 언급했었지만 고대 교부들의 글마저 부인하며 특히 삼위일체의 기반을 닦았던 성어거스틴의 글까지 부인하면서까지 삼신론적인 관점을 버리지 못하지는지 알고 싶습니다.

세 번째는 『(그러나)서로 다른 인격체 서로 다른 영이 있음을 우리는 신앙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한국의 신학사상은 이 개념을 받아들이지 않으려고 하니 안타까울 뿐이다.』님의 삼위일체의 결론의 글인 위의 말에 대해서 지금도 분명하게 책임을 질 수 있는지요?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삼위의 하나님이 세 다른 영을 가지고 있다라는 것은 한국의 신학사상이 받아들이지 않을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모든 정통 신학 사상이 받아들이지 않는 위험한 삼신론 사상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주십시오.

이 정도만 요청하겠습니다. 사랑하는 양제욱님. 부디 님의 관점에 대해서 재고해 보실 것을 다시 한 번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몇 가지 의논할 점은

잠깐 언급하셨던 주토론자의 후임문제입니다. 혹시 양제욱님께서 추천하셔서 개인에 대한 소개와 토론을 진행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 분이라면 다시 말씀해 주시길 바랍니다.
결국 토론이 힘들어진다면 토론방과 관찰방에 대해서도 정리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메일이든지, 전화상이든지 다시 의논드리겠습니다.

올해 계획하신다는 일 모두 잘 성취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혹 토론 중에 마음을 상하게 하는 표현등이 있었다면 너그러이 용서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올 한해에도 주님께서 선히 양제욱님의 글을 인도해 주시기를.

광주교회
김성일형제 올림.


추신. 사랑하는 모든 독자분들에게
이제 토론은 삼위일체라는 한 주제에 대해서만 다루어지고 멈춰져 버렸습니다. 이 부분만 가지고 (지방)교회에 대해서 잘 아시기 힘드실 것입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사이트를 방문해 보신다면 보다 더 많은 글들을 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글들을 통해서 (지방)교회에 관한 균형잡힌 관점을 갖으시게 되기를 저는 소망합니다.

한국(지방)교회 : http://www.recovery.or.kr
하나님의 이기는 자들 : http://homepages.ihug.co.nz/~youme (변호와 확증란에는 이전에 변호되고 확증되었던 글들이 소개되어있습니다.)
Living Stream Ministry : http://www.lsm.org
한국복음서원 : http://www.gospelbook.com


[출처 : http://holybible.hanm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