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들에 대한 왕애명(王艾明) 박사의 간증
지방교회
Eugene , 2013-10-23 , 조회수 (5317) , 추천 (0) , 스크랩 (0)

 

지방교회들에 대한 왕애명(王艾明) 박사의 간증


 

AimingAmbroseWang.jpg * 왕애명(王艾明) 박사는 현재 중국 난징에 있는 진링(金陵) 연합 신학대학의 교수이다. 그는 스위스 바젤에 있는 바젤대학에서 신학박사 학위를, 스위스 뉴세텔에 있는 뉴세텔 대학에서 명예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현재 중국 종교 협회의 지도자 중 한 사람이며, 진링신학저널의 편집장이자, 장쑤성(江蘇省) 기독위원회 부회장이고, 중화 기독협회 신학 교육 위원회 부회장이다.

 

 

나는 2002년부터 2012년까지 10년동안 지속적으로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가 쓴 거의 모든 저작물들을 연구하고 또 읽었다. 이들이 쓴 중요한 저서들 중 몇 권은 여러번 주의 깊게 검토하였다. 나는 두 사람의 책들을 숙고했고 그 자료들을 아타나시우스, 어거스틴, 토마스 아퀴나스, 루터, 칼빈, 바르트, 래칭거 같은 사람들이 정립한 주류 신학 사상과 체계적으로 비교하였다.  
 

나는 대략 2008년 초에 중화 토착인 교회 내지는 기독인 모임(일반적으로 지방 교회, 집회소, 작은 무리로 알려진)의 설립자이자 계승자인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가 중국 기독교 역사에서 영적인 거인들이라는 명확한 결론에 도달했다.


신학적 견지에서 볼 때, 워치만 니에 의해 세워진 "지방 교회들"은 중화 기독교 역사에서 하나의 독특한 발전이었다. 만일 우리가 루터의 개혁주의 원칙을 요약하기 위해 칼빈이 사용했던 ‘세 가지 오직’들(Three Solas -역주 참조)에 기초해서 "지방 교회들"을 살펴 본다면, '지방 교회들"은 개신교 전통에 의해 확립된 최고의 표준과 정확히 일치한다. 따라서 지방 교회들이 역사적 신학에 관한 이러한 조망을 가진 덕분에, 그들은 역사의 현장에 등장한 이래로 그들이 누려왔던 영역과 영향력에서 건전한 발전을 이루었다. 위트니스 리는 중국 밖에서 "지방 교회들"을 발전시킨 주도적인 인물이었다. 현재 "지방 교회들"은 세계 선교에 관한 한 국제적인 영향력을 가져왔던 유일한 중국 토착 교회라고 할 수 있다.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 그리고 그들에 의해 세워지고 발전된 "지방 교회들"과 관련하여, 많은 오해들와 허위 비방들이 있어 왔다. 만일 우리가 이러한 오해와 허위 비방의 기원과 근본 원인의 배후를 추적하다 보면, 사실을 분명히 하고 편견을 시정하는 일에 있어서 주류 기독교 교단들인 우리에게 피할 수 없는 책임이 있다.


만일 종교 업무를 관장하는 중국 정부 내의 감독 부서들이 종교적 신념의 자유에 대한 시민들의 권리를 헌법이 정의한 대로 참되게 지원하려 한다면, 그들은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워치만 니의 명성을 회복해야 한다. 그들은 최소한 두 협의회(삼자 애국 운동과 중국 기독교 협회)의 통제 하에 있는 신학대학들이 워치만 니를 중국 기독교 역사 속에 있는 창립자들 중 한 사람으로 인정하고, 워치만 니의 가르침들을 연구하도록 허락해야 한다. 또한 워치만 니가 쓴 방대한 책들은 중국 안에서 공개적으로 출판되고 또 연구 되도록 허락되어야 한다.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에 의해 세워지고 발전된 중국 기독교회 전통(일반적으로, 지방 교회들, 기독모임, 집회소, 적은 무리로 알려진)은 중국 내의 복음 진영 안에서 그리스도인의 신앙을 놀랍게 꽃 피우고 있고, 장차 하나의 영적인 운동의 추진력이 되리라는 것이 나의 견해이다.


역주) 세가지 오직(three solas)은 ‘오직 성경’(sola scriptura), '오직 은총’(sola gratia), ‘오직 신앙’(sola fide)을 가리킴.
 

 

Aiming Wang (王艾明: 왕애명), Th.D., D.h.c.
is a professor at Jinling Union Theological Seminary in Nanjing, China. He has a Doctor of Divinity degree from the University of Basel in Basel, Switzerland, Switzerland, and a honorary doctorate from the University of Neuch?tel in Neuch?tel, Switzerland.  Presently, he is one of the directors of the China Religious Society, chief editor of Jinling Theological Journal, deputy director of the Christian Council of Jiangsu Province, and deputy director of the Theological Education Committee of the China Christian Council. 


 

During the ten-year period from 2002 to 2012, I continually studied and read through all of the writings of Watchman Nee and Witness Lee. I have gone over some of their more important writings several times.  I have reflected on their writings and compared them systematically with the mainstream theological thoughts formulated by people such as St. Athanasius, St. Augustine, St. Thomas Aquinas, Luther, Calvin, Barth, and Ratzinger.

 
Beginning from about 2008, I came to the definite conclusion that Watchman Nee and Witness Lee?the founder and the inheritor, respectively, of the indigenous Chinese church, Christian Assembly (a.k.a. the local churches, Assembly Hall, Little Flock)?are spiritual giants in the history of Chinese Christianity.

  
From the standpoint of theology, the “local churches” founded by Watchman Nee are a unique development in Christianity in China. If we look at the local churches based on the three solas used by Calvin to summarize Luther’s principle of reformation, the local churches correspond exactly to the highest standard set forth by the Protestant church tradition. Hence, this perspective of historical theology accounts for the healthy growth in scope and impact that the local churches have enjoyed since they appeared on the scene. Witness Lee was the leading figure in the development of the local churches outside of China. At present the local churches can be described as the only indigenous Chinese church that has had an international impact as far as world mission is concerned. Surrounding Watchman Nee, Witness Lee, and the local churches founded and developed by them, there have been many misunderstandings and slanders. If we trace these back to their origin and root cause, we, the mainstream Christian denominations, bear an inescapable responsibility to clarify facts and to correct bias.


If the departments in the Chinese government overseeing religious affairs are to truly maintain our citizens’ right to freedom of religious belief as defined by the Constitution, they should restore the reputation of Watchman Nee as soon as possible. At least, they should allow the seminaries under the governance of the two councils [Three-Self Patriotic Movement and China Christian Council] to regard Watchman Nee as one of the fathers in Chinese Christian history and to study his teachings. His voluminous writings should be allowed to be published openly and studied in China.


It is my view that the Chinese Christian church tradition founded and developed by Watchman Nee and Witness Lee (a.k.a. the local churches, Christian Assembly, Assembly Hall, and Little Flock), as a wondrous flowering of the Christian faith in the landscape of the gospel in China, will become the driving force of a spiritual movement.

 

 

원출처: http://an-open-letter.org/testimonies/#18


 

출처 : 지방교회 교회자료 http://www.localchurch.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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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브양
2015-01-07 15:24:34   (+1) (-0)
왜 이들 형제들이 주목이 되어야 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교회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데 말입니다. 절대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알지만 교회생활에서 강조되어야 할 것은 예수 그리스도이고 지체 간의 연합이지 이들이 아닙니다. 이들을 강조할 수록 결국 분열이란 위치에 있음을 들어내는 것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들의 서적이 참고서로써 훌륭하지만 오직 성경이란 신조에 배치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날 카톨릭이 부패해서 교황권이 적그리스도로 변모했듯이 지방교회도 똑같은 위험에 직면해 있는 것을 봅니다. 일부 형제들이 성직자들과 같이 니골라당의 모습을 취하고 있는 것은 실로 애석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모든 사역은 주님이 다시 오실 때까지 멈춰서는 아니되겠지만 사도 베드로가 그 자신의 편견으로 그 사역이 유대인에게로 제한되었듯이 이 두 형제도 마찬가지로 그 역할을 다했으며 또 그 뒤를 이을 형제들도 역시 같은 운명이라는 것을 깨달아 그리스도인의 심판에 대비해야 합니다. 집회 가운데 성경 말씀이 살아 움직이는 집회가 아니라 이 두 형제의 서적을 읽고 독후감을 발표하는 자리가 되어서는 아니 되어야 하고 이들을 팔아서 장사하거나 교권을 장악하려는 시도는 거룩한 성도들로 무참히 봉쇄당해야 합니다. 현실은 사탄의 좋은 먹임감으로 전락하여 부유한 영적 풍성함에 비해서 영적으로 초라하기까지한 현재 모습은 주님 앞에 깊은 통탄의 회개를 하지 않으면 안될 것입니다. 주님께 은헤를 강구합니다.

작은감자
2013-10-25 10:14:50   추천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에 의해 세워지고 발전된 중국 기독교회 전통(일반적으로, 지방 교회들, 기독모임, 집회소, 적은 무리로 알려진)은 중국 내의 복음 진영 안에서 그리스도인의 신앙을 놀랍게 꽃 피우고 있고, 장차 하나의 영적인 운동의 추진력이 되리라는 것이 나의 견해이다.
스티브양
2015-01-07 15:24:34   추천
왜 이들 형제들이 주목이 되어야 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교회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데 말입니다. 절대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알지만 교회생활에서 강조되어야 할 것은 예수 그리스도이고 지체 간의 연합이지 이들이 아닙니다. 이들을 강조할 수록 결국 분열이란 위치에 있음을 들어내는 것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들의 서적이 참고서로써 훌륭하지만 오직 성경이란 신조에 배치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날 카톨릭이 부패해서 교황권이 적그리스도로 변모했듯이 지방교회도 똑같은 위험에 직면해 있는 것을 봅니다. 일부 형제들이 성직자들과 같이 니골라당의 모습을 취하고 있는 것은 실로 애석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모든 사역은 주님이 다시 오실 때까지 멈춰서는 아니되겠지만 사도 베드로가 그 자신의 편견으로 그 사역이 유대인에게로 제한되었듯이 이 두 형제도 마찬가지로 그 역할을 다했으며 또 그 뒤를 이을 형제들도 역시 같은 운명이라는 것을 깨달아 그리스도인의 심판에 대비해야 합니다. 집회 가운데 성경 말씀이 살아 움직이는 집회가 아니라 이 두 형제의 서적을 읽고 독후감을 발표하는 자리가 되어서는 아니 되어야 하고 이들을 팔아서 장사하거나 교권을 장악하려는 시도는 거룩한 성도들로 무참히 봉쇄당해야 합니다. 현실은 사탄의 좋은 먹임감으로 전락하여 부유한 영적 풍성함에 비해서 영적으로 초라하기까지한 현재 모습은 주님 앞에 깊은 통탄의 회개를 하지 않으면 안될 것입니다. 주님께 은헤를 강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