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서 2장 8-9절-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언젠가 사람이 한 번 구원을 받음으로 영원히 구원받는다는 것을 믿지 않는 한 전도사가 찾아왔습니다. 나는 그에게 왜 그렇게 생각하느냐고 물었습니다. 그는 사람이 은혜로 구원을 받았지만, 그 후에 합당하게 선을 행하지 않으면 멸망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그렇다면 그것이 은혜입니까?라고 물었습니다.
사람이 좋은 행실을 행함으로 구원받는 것은 현금으로 거래를 하는 것과 같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선을 행하고 하나님께 나아갔을 때, 하나님이 좋다. 너는 구원을 받았다.라고 말했다고 합시다. 만일 사람이 이런 식으로 구원받는다면 그것은 은혜를 통한 구원이 아닙니다. 어느 누구도 이렇게 구원받지 않음을 인해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그러면 외상으로 한 거래는 어떤 것입니까? 이것이 하나님이 사람에게 다가오신 구원입니까? 만일 사람이 구원받은 후에 선을 행하지 않음으로 하나님이 행하신 구원을 다시 가져 가신다거나, 구원받은 것을 지키기 위해 선을 행해야 한다면 그것은 은혜가 아닙니다. 은혜란 것은 현금으로 하는 거래나 외상으로 하는 거래가 아닙니다. 현금으로 하는 거래는 지금 지불해야 하는 것이고, 외상으로 하는 거래는 나중에 지불해야 하는 것입니다. 결국 둘 다 지불은 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신용으로 구원을 사는 것이 아닙니다. 나는 그 전도사에게 만일 구원이 은혜로 인한 것이라면, 선을 행해야 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그는, 그러면 우리가 구원받은 후에 선을 행할 필요가 전혀 없다는 말입니까?라고 물었습니다. 나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아닙니다. 그리스도인은 좋은 행실을 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내가 말하는 좋은 행실이란 구원과는 관계없다는 것입니다. 내가 말하는 좋은 행실이란 면류관과 보상의 문제인 왕국과 관계되는 것입니다. 구원은 사는 것이 아닙니다. 구원이라는 것은 값없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기 도 : 주 예수여! 나의 구원을 감사드립니다. 당신은 내게 주신 이 구원을 도로 가져가지 않으실 것입니다. 나의 선한 행실이 아니라 당신의 은혜에 근거하고 있음을 감사드립니다. 또한 _______에게도 선한 행실이 구원에 관계된 것이 아니라 왕국에 관한 것임을 보여주소서. 아멘.
서울교회
http://www.recovery.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