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
우리가 이 땅에서 육신의 생활을 유지하려면 물과 공기와 음식 등과 같은 기본적인 요소들이 필요하다. 영적인 생활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영적인 생활에서 기본적인 요소들이 없으면 우리는 그리스도인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가 없다. 영적 생활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들 중의 하나가 바로 그리스도의 피이다. 그리스도의 피의 효능과 가치를 분명하게 알지 못한 사람은 아직 정상적인 신앙의 길에 접어들지 못한 사람이다.
우리에게 그리스도의 피가 필요한 이유는 우리가 여전히 육신 안에 타락한 생명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주 안에는 중요한 세 인격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하나님과 사람과 사탄이다. 우리가 죄를 범하면 이 세 인격에 관련된 세 방면의 문제가 생기게 된다.
첫번째는 우리가 하나님과 분리되는 것이고,
두번째는 우리의 양심에서 죄의식을 느끼는 것이며,
세번째는 사탄에게 고소를 당하는 것이다.
이 세 가지가 우리의 신앙 생활에서 큰 문제이다. 어떻게 이 문제들을 해결하겠는가?
이 세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유일한 길은 ?그리스도의 피?이다!
1.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됨
죄는 항상 하나님과 사람을 분리시킨다. 아담이 범죄했을 때, 그는 즉시 하나님을 피해 숨었다. 범죄하기 전에는 항상 하나님을 누리고 그분과 친밀했지만 이제는 하나님과 아담 사이에 큰 간격이 생겼다. 마찬가지로 당신이 어떤 죄를 범하면 즉시 하나님과 당신 사이에 큰 간격이 있음을 느끼게 된다.
하나님은 사람을 사랑하시지만 또한 의로운 분이시기 때문에 결코 사람의 죄들을 묵인하시지 않는다. 이사야 59:2은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내었고 너희 죄가 그분의 얼굴을 가리워서 너희를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라고 말한다. 죄를 짓는 것이 심각한 까닭은 그 죄가 하나님 앞에 기록되어 하나님과 사람을 분리시키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당신을 사랑하시지만, 당신의 죄들은 미워하신다. 죄들이 남아있는 한 하나님은 결코 당신과 함께 하실 수 없다.
로마서 3:23은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므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라고 말한다. 모든 사람은 죄를 범하였고, 그 결과 하나님을 잃어버리고, 하나님과 분리되었다. 우주 가운데 무엇이 이 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당신이 아무리 기도를 많이 해도, 아무리 많이 울고, 뉘우치고, 행위를 개선한다 해도 하나님 앞에 있는 죄의 문제를 결코 해결할 수 없다.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히9:22). 그리스도의 보혈 외에는 그 어느 것도 당신의 죄들을 제거할 수 없다.
유월절 밤에 하나님은 "내가 그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라"고 말씀하셨다(출12:13).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기도하고, 뉘우치고, 선한 행위를 하라고 요구하지 않으시고, 다만 어린 양을 잡아서 그 피를 문 기둥에 바르라고 명령하셨다. 그 유월절 어린 양은 하나님의 어린 양이신 그리스도의 예표였다(요1:29). 어린 양이신 주님이 십자가에서 피를 흘리심으로 하나님 앞에 있는 모든 죄들이 다 해결되었으며, 하나님은 이제 우리를 넘어가신다.
그러면 당신이 구원받은 후에 생활 속에서 죄를 범하여 하나님과 거리를 느낄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다만 그 죄를 하나님께 자백하고, 예수님의 피가 그 죄를 가져갔다는 사실을 믿으면 된다. 만일 우리가 우리 죄들을 자백하면, 그분은 신실하시고 의로우셔서 우리 죄들을 용서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하게 하실 것이라(원문 참조, 요일1:9). 당신이 죄들을 자백할 때 즉시 당신과 하나님 사이의 모든 거리가 사라진다.
여기서 어떤 느낌을 기대하거나, 특별한 느낌이 없다고 해서 염려하지 말라. 그리스도의 피는 하나님을 위한 것이지 당신이 보기 위한 것이 아니다. 유월절 어린 양의 피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보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보시고 넘어가기 위한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집 안에서 그 피를 볼 수는 없었지만, 하나님이 그 피로 만족하셨음을 믿고 기쁨과 평강을 누렸다. 또한 일 년에 한 번 있는 속죄일에는 대제사장이 속죄소에 피를 뿌리기 위해 혼자 지성소 안으로 들어갔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무도 그 피가 뿌려지는 것을 보지 못했다. 그 피는 하나님의 의와 거룩과 영광의 요구를 만족시켜 드리기 위한 것이었다.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후에 하늘의 장막 안으로 들어가셔서 우리의 모든 죄들을 씻기 위해 하나님 앞에서 그분 자신의 피를 뿌린 것을 예표한다(히9:12).
오늘날 누구도 하늘에 올라가서 그 피를 볼 수는 없지만, 우리는 성경의 분명한 말씀을 통하여 그 피가 하늘에서 우리를 위해 말하고 있으며, 하나님의 모든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히12:24). 그래도 당신은 여전히 좋은 느낌을 요구하겠는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피로 만족하시는데, 당신의 요구가 하나님의 요구보다 더 높다는 말인가? 다만 이렇게 기도하라. 오 하나님, 그리스도의 피가 하나님 앞에서 나의 모든 죄들을 씻으신 것을 감사합니다. 하나님이 그 피로 만족하신다면 저도 만족합니다.
2. 양심에 있는 죄의식
죄를 지은 두번째 결과는 양심 안에 죄의식이라는 무거운 짐이 생기는 것이다. 양심의 죄의식은 작은 문제가 아니다. 사람의 고통 가운데 가장 심한 것이 양심의 고통이다. 어떤 사람은 술을 먹고 양심의 고통을 달래 보려고 하지만 취하면 취할수록 양심은 더 생생하게 살아난다. 당신이 아무리 많은 돈을 벌고, 높은 지위에 오른다 해도 양심의 고통은 일생 동안 사라지지 않고 당신을 괴롭힐 것이다. 그럴 때 많은 사람들은 선한 행위를 함으로 양심의 가책을 덜어보려고 한다. 그러나 당신이 아무리 선행을 베풀어도 과거의 죄가 용서되는 것은 아니다. 이것은 다만 양심에게 뇌물을 주는 것이다.
어떻게 하면 양심의 죄의식을 해결할 수 있는가? 오직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만이 당신의 양심에 있는 죄의식을 씻을 수 있다. 그리스도의 피는 양심의 모든 거리낌을 다 씻고 하나님 앞에 평강을 누리게 한다. 십자가에서 흘린 그리스도의 피가 이미 당신의 모든 죄들을 용서했다. 이 사실을 받아들일 때 당신의 양심은 평강을 얻고, 담대하게 하나님 앞에 나아가게 된다. 죄를 범하여 양심에 죄의식을 느낄 때마다 다만 하나님께 마음을 열고 이렇게 기도해 보라. 오 하나님, 내가 오늘 범한 죄를 용서하소서. 주님이 십자가에서 나를 위해 죽으시고 내가 범한 죄의 대가를 이미 다 지불하셨음을 감사합니다. 주여, 바로 지금 나는 내 양심으로부터 죄의 얼룩을 씻는 주님의 보혈을 요구합니다.
우리는 이 피를 의지해서 담대히 하나님 앞에 다시 나올 수 있는 것이다. 당신은 오늘 무엇을 의지하여 하나님께 나왔는가? 선한 행위와 승리를 근거로 나왔는가? 어제 성경을 많이 읽고, 기도를 많이 했기 때문에 당당하게 주님 앞에 나왔는가? 이런 것들은 결코 우리가 주님 앞에 나오는 근거가 될 수 없다. 우리가 하나님의 보좌 앞에 나올 수 있는 유일한 근거는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흘리신 보배로운 피이다.
성경에서 용서하는 것은 잊어버리는 것을 말한다. 하나님은 우리를 용서하시면 우리의 모든 죄들을 잊어버리신다. 예레미야 31:34은 내가 그들의 죄악을 사하고 다시는 그들의 죄를 기억지 아니하리라고 말한다. 문제는 당신이 하나님보다 기억력이 더 좋다는데 있다. 하나님이 이미 잊으신 것을 그분께 다시 상기시키지 말라. 또한 양심의 가책을 충분히 당할 때까지 기다릴 필요도 없다. 기다림이 피의 능력을 더 강하게 하지 않는다. 어디에 있든지, 언제든지, 양심 안에 죄의식을 느낄 때마다 우리는 주님의 보혈을 요구할 수 있다.
3. 사탄의 고소
그러나 때로는 당신이 자백하고 주님의 피를 적용한 후에도 계속해서 평강이 없고, 속에 나쁜 느낌이 남아 있을 때가 있다. 이것은 무엇 때문인가? 그리스도의 피로 충분치 않은 것인가? 결코 그렇지 않다. 그 근원은 하나님의 원수인 사탄에게서 오는 것이다. 사탄이라는 이름은 원래 ?고소자(Accuser)?라는 뜻이다. 사탄은 우리가 죄를 범하면 하나님 앞에서 우리의 죄들을 계속해서 고소한다. 집회에 올 때 주님은 ?일어나서 기도하고 찬양하라?고 말씀하시지만, 사탄은 ?네가 무슨 양심으로 일어나 찬양할 수 있단 말이냐? 네가 어제 저녁에 아내에게 한 짓을 벌써 잊었느냐? 네가 무슨 얼굴로 주님을 사랑한다고 말할 수 있느냐.?고 속삭인다. 사탄의 고소보다 더 그리스도인을 영적으로 무력하게 하는 것은 없다. 사탄의 고소하는 속삭임에 넘어가는 즉시 당신은 힘을 잃어버리고, 하나님께 가까이 갈 수 없다고 느낀다. 또한 사탄은 간교하게도 그의 고소가 하나님의 말씀인 것처럼 생각하도록 당신을 속인다.
그러면 어떻게 이런 사탄의 고소를 이길 수 있는가? 요한계시록 12:10-11은 "우리 형제들을 고소하던 자, 곧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 고소하던 자가 쫓겨 났고, 또 여러 형제가 어린 양의 피와 자기의 증거하는 말을 인하여 저를 이기었으니"(원문 참조)라고 말한다. 사탄의 고소를 이기는 유일한 근거는 ?어린 양의 피?이다. 이 피가 이미 우리의 모든 죄의 문제를 다 해결했으며, 주님이 이미 보좌 옆에서 나의 중보자가 되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입의 간증하는 말로 사탄을 이겨야 한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의 모든 죄에서 이미 우리를 깨끗케 하셨고, 이 피가 이미 사탄을 이겼음을 선포하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피는 사탄의 모든 입을 막기에 충분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