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향단의 위치는 성소? 지성소?
>
분향단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하여, 이 메시지에 나와 있는 성막의 그림에 주시하기 바란다. 바깥뜰의 출구는 해뜨는 쪽인 동쪽에 있다. 번제단과 물두멍은 바깥뜰 안에 있었다. 길이 삼십 규빗, 너비 십 규빗, 높이 십 규빗의 건조물인 성막은 이십 규빗 곱하기 십 규빗인 성소와 길이 너비 높이가 모두 십 규빗인 입방체의 지성소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었다. 상은 성소의 북쪽에 있었고 등대는 남쪽에 있었다. 성막 전체의 촛점인 법궤는 지성소 안에 있었다. 그러면 분향단은 어디에 있었는가? 그것은 성소에 있었는데, 지성소와 성소를 분리하는 휘장과 아주 가까운 곳에 있었다.
사실상 성경에서 말하는 분향단의 위치는 애매모호하다. 그것이 휘장 밖에 있었는지, 아니면 휘장 안에 있었는지를 말하기는 어렵다. 분향단의 위치에 관하여, 구약과 신약은 언뜻 보기에 모순되는 말을 한다. 출애굽기 30장 6절은 분향단을 「장 앞에 (before veil)」,즉 장 밖에 두었다고 말한다. 이것은 분향단이 휘장 안쪽의 지성소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휘장 바깥의 성소 안에 있었다는 것을 분명하게 말해주는 것이다. 그러나 히브리서 9장 4절은 지성소에 금향단이 있었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많은 그리스도인 교사들과 성경을 읽는 사람들은 어떤 실수나 착오가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해왔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표면상 애매모호한 것은 많은 요점들에 있어서 아주 영적인 의미를 가진다.
첫째로, 분향단의 위치에 관한 구약의 기록은 하나님이 그분의 백성을 만나는 곳인 속죄소 위, 즉 증거궤와 아주 가까운 곳에 분향단이 있었다는 것을 함축한다(출 30:6). 심지어 기록은 둘 사이를 분리하는 휘장을 언급하지도 않고 분향단을 「증거궤 앞에」 둔다고 말한다(출 40:5).
둘째, 미국 표준 역 성경(American Standard Version)에 따르면, 열왕기상 6장 22절은 분향단이 내소(oracle)에 속했다고 말한다. 여기서의 내소는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곳을 의미하는데, 그것은 하나님이 그분의 백성에게 말씀하셨던 곳인 속죄소를 가진 증거궤가 안에 있는 지성소를 뜻한다. 그러므로 구약이 먼저 분향단이 지성소에 속했다는 것을 말했다(그것이 성소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의 기능은 지성소 안에 있는 증거궤를 위한 것이었다. 속죄일에 분향단과 증거궤의 속죄소 모두에 속죄를 위한 동일한 피가 뿌려졌다─출 30:10, 레 16:15-16). 그러므로 출애굽기 26장 35절은 성소 안에 있는 것으로 상과 등대만을 언급한다. 거기에서는 분향단을 언급하지 않는다.
셋째, 분향단은 기도와 관계된다(눅 1:10-11). 우리는 히브리서에서 기도하는 것이 지성소 안으로 들어가는 것(히 10:19)이고 지성소 안에 있는 증거궤 위의 속죄소로 상징된 은혜의 보좌로 나아가는 것임을 본다. 종종 우리의 기도는 성소로 상징된 우리의 혼의 부분인 생각에서 시작된다. 그러나 우리의 기도는 지성소로 상징된 우리의 영 안으로 우리를 인도하는 것이라야 한다. 이 모든 점들로 인해서, 히브리서의 저자는 분향단을 지성소에 속하는 것으로 단정해야 했다. 히브리서 9장 4절은, 2절에서 상과 등대가 성소 안에 있다고 말하는 것과 같은 식으로 분향단이 지성소 안에 있다고 말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분향단이 지성소에 속하기 때문에 지성소에 금향단이 있다고 말한다. 이 관념은 히브리서의 전체 강조점과 일맥상통한다. 우리는 혼(성소로 상징됨)에서부터 영(지성소로 상징됨)으로 나아가야 한다.(출애굽기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 147)
분향단은 내소-하나님의 말씀하시는 장소-곧 지성소에 속한다. 분향단은 달콤하고 향기로운 향이신 부활 안에 계신 그리스도를 예표하며, 그 안에서 하나님은 우리를 만족스럽게 열납하신다. 우리는 하나님을 접촉하기 위해 그와 같은 그리스도로 기도하며 하나님은 우리에게 말씀하시기를 기뻐하시게 된다. 우리는 향기로운 향이신 그리스도와 함께 우리의 기도 안에서 하나님께 말하며, 하나님은 이 향의 향기로운 향기 안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이것은 향기로운 향이신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향기로운 교통 안에서의 대화이다.
이제 우리는 이 모순인 듯한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우리가 본 대로 사실상 전혀 모순이 없는 것이다. 구약에 따르면 분향단은 지성소에 속한다. 그것이 성소에 있을지라도 성소에 속한 것이 아니라 지성소에 속한 것이다. 그러므로 히브리서는 지성소가 분향단을 갖고 있다고 말하며 분향단이 지성소 안에 있다고 말하지 않는다. 우리가 우리의 기도 안에서 분향단을 체험할 때 우리는 종종 우리의 생각으로 시작해서 영 안으로 인도된다. 이제 우리가 영 안으로 인도되는 것은 쉬운데 이는 휘장이 이미 없어졌기 때문이다.(히브리서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