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죽은 뒤에도 구원을 받을 기회가 있는가?
질문 : 어떻게 예수님은 죽으신 뒤에 “옥에 있는 영들에게” 복음을 전파하실 수 있었을까? 이것은 사람이 죽은 뒤에도 구원을 받을 기회가 있다는 뜻인가?
답변 : 베드로전서 3장 19 절과 20절 상반절은, 『저가 또한 영으로 옥에 있는 영들에게 가셔서 선포하시니라 그들은 전에 … 순종치 아니하던 자들이니라』(회복역)고 말한다. 수세기에 걸쳐 서로 다른 학파들에서 훌륭한 교사들이 「옥에 있는 영들(the spirits in prison)」에 관하여 가지각색의 해석을 해 왔다. 성경에 따라 가장 인정할 만한 것은 다음과 같다. 여기의 영들은 음부(Hades)에 갇혀있는, 죽은 사람들의 몸에서 분리된 영들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노아 시대에 불순종으로 말미암아 타락하여(벧전 3장 20절과 창세기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 27참조) 큰 날의 심판까지 어두운 구덩이에 갇혀 있는(벧후 2:4-5, 유 6) 천사들(천사들은 영들이다-히 1:14)을 가리킨다. 육체상의 그분의 죽음 이후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의 살아 있는 영으로 이러한 반역적인 천사들에게 가셔서(무저갱으로 가셨을 것임-롬 10:7) 아마 신성한 계획을 어지럽히는 사탄의 음모에 대하여 그리스도 안에서의 그분의 성육신과 육신 안에서의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한 하나님의 승리를 선포하신 듯하다.
3장 19 절의 「옥(prison)」은 타타루스(Tartarus), 곧 타락한 천사들이 갇혀 있는 깊고 어두운 구덩이를 의미한다. 「선포하다(proclaim)」라는 말은 좋은 소식을 전파하는 것이 아니라 의기양양한 승리를 선포하는 것을 말한다. 이 선포는 「전에 순종치 아니한 자들」에게 한 것이었다. 이들은 사람이 아니라 천사와 같은 존재들이며, 따라서 20절에 언급된 「여덟 명(eight souls)」과는 서로 다르다. 그러므로 옥에 있는 영들은 음부에 갇혀 있는, 죽은 사람들의 몸에서 분리된 영들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노아 시대에 불순종으로 말미암아 타락한 천사들을 가리킨다. 그러나 많은 해석가들은 19절의 영들이 노아의 전파에 순종하지 아니한 어떤 사람들의 영들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이 해석을 따르는 사람들은 노아 시대에 그리스도의 영을 통하여 그리스도께서 노아 세대의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파하셨다고 주장한다. 더욱이 그들은 18절의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았다」는 것이 성령을 의미한다고 가르친다. 가상적으로 이 성령으로 그리스도께서 노아 시대에 복음을 전파하셨다는 것이다.
또 다른 한 해석은 그리스도께서 그분이 죽으신 후 이미 죽은 사람들의 영들에게 복음을 전파하셨다는 것이다. 이 얼마나 잘못된 해석인가! 이 해석에 의하면, 사람들이 죽어 음부에 간 후에도 복음은 여전히 그곳 음부에서 그들에게 전파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옥에 있는 영들에게 복음을 전파하지 않으셨다. 그분은 그들에게 선포하셨다. 그분은 그러한 타락한 천사들에게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죽음을 통한 사탄에 대한 하나님의 승리를 선포하셨다. 그때 그리스도께서는 아직 부활되지 않으셨다. 그분이 그 능력받은 영으로 그러한 특별한 곳에 가셔서 그리스도의 승리를 선포하신 것은 그분의 죽음 이후였다. 아마 그분은, 『너희 천사들은 사탄을 좇아 하나님을 거스려 반역하였다. 그러나 나의 성육신과 죽음을 통하여 너희 우두머리 사탄은 이미 정복되었다.』라고 말씀하셨을 것이다. 이 선포는 사탄과 그의 추종자들에게는 수치요, 하나님께는 영광이다.
창세기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 27은 노아 시대에 이른바 하나님의 아들들, 곧 천사들이 어떻게 타락하게 되었는지를 설명해 준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처소를 떠나 땅으로 내려와서 인간의 몸들을 이용하여 사람들의 딸들과 간음을 자행했다. 그것은 인류를 오염시켰고 거인들을 산출했다. 인류가 사탄의 사자들(satan`s angels)로 말미암아 이미 오염되었으므로, 참을 수 없는 그러한 상황을 보시고 하나님은 더 이상 인류가 존재하는 것을 허락지 않으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노아와 그의 가족을 제외한 전 인류를 홍수로 멸하셨다. 또한 하나님이 가나안 족속들을 도살하시려고 이스라엘 자손들을 가나안으로 보내셨을 때, 가나안 족속들 傷?동일한 종류의 거인들, 즉 천사들과 사람의 여자들 사이의 간음으로 인해 태어난 거인들이 있었다.
우리만이 유일하게 성경의 기록을 이런 식으로 해석하는 것이 아니다. 펨버(Pember)와 고베트(Govett)를 포함하여, 많은 성경 학자들이 이 부분의 말씀에 대하여 이러한 이해에 동의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구속을 위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셨다. 그러나 비록 그분이 그분의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셨지만, 부활 바로 전에 그분의 영으로는 활기있게 되고 능력을 받게 되었다. 이 활기있게 된 능력받은 영으로 그분은 반역적인 천사들에게 가셔서 그들의 우두머리인 사탄에 대한 하나님의 승리를 선포하였다.
이 구절들에 있는 베드로의 말들은 매우 의미심장하다. 베드로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관계있는 뭔가 뛰어난 것을 밝힌다. 그는 우리에게 그리스도의 죽음이 우리를 위한 구속을 성취하였을 뿐만 아니라 또한 사탄과 그의 추종자들에 대한 승리를 얻었다는 것을 보여 준다. 그러므로 그분의 죽음 이후 부활 전에, 그리스도께서는 사탄의 추종자들에게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심을 통한 마귀에 대한 하나님의 승리를 선포하셨다. (출처: 베드로전서 라이프스타디 메시지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