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이 우림과 둠밈을 통하여 말씀하심
믿는이들
Hannah , 2009-03-09 , 조회수 (4573) , 추천 (0) , 스크랩 (0)

 

 

하나님이 우림과 둠밈을 통하여 말씀하심 

 

 

하나님이 우림과 둠밈을 통하여 말씀하심



출애굽기 28장 30절은, 『너는 우림과 둠밈을 판결 흉패 안에 넣어 아론으로 여호와 앞에 들어갈 때에 그 가슴 위에 있게 하라 아론이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판결을 항상 그 가슴 위에 둘지니라』고 말한다. 데이빗 베런(David Baron)의 저서 「고대의 성경과 현대의 유대인(The Ancient Scriptures and Modern Jew)」에는 우림과 둠밈에 관한 글을 담고 있는 부록이 있다. 이 글에 의하면 흉패 위에 있는 열 두 이름은 히브리어 알파벳의 스물 두 자 가운데 열 여덟 자를 포함하였다. 나머지 네 자는 둠밈이라 부르는 부분품에 부착되었다. 히브리어 단어 둠밈은 「완전케 하는 자들」, 또는 「온전케 하는 자들」을 뜻한다. 그러므로 둠밈이라 부르는 추가적인 부분품을 지닌 흉패 위에서 모두 스물 두 자의 히브리어 알파벳을 볼 수 있다. 타자기 키위에 있는 스물 여섯 자의 영어 알파벳이 단어나 구절이나 문장이나 단락을 형성하는 데 사용될 수 있듯이 흉패와 둠밈 위에 있는 스물 두 자의 히브리어 알파벳은 단어들이나 문장들을 판독하는 데 사용될 수 있었다.

더 나아가, 이 글에 의하면 우림은 열 두 보석 아래 있는 흉패 안으로 삽입된 조명기였다. 히브리어로 우림이라는 단어는 빛을 뜻한다. 데이빗 베런의 책에 있는 글은 우림이 연소를 위한 기름을 담을 수 있었다는 것과 이 기름을 태우는 데 사용된 불이 제단으로부터 왔다는 것을 말한다. 이 글을 쓴 권위 있는 그 히브리 학자는 또한 흉패 위에 있는 각 보석 조각을 비추기 위하여 각 보석마다 하나씩, 열 두개의 조명기들이 있었음을 말했다. 그럴 때 투명한 보석들은 빛을 발할 수 있었다.

우림과 둠밈이 흉패에 더해질 때 그것들은 흉패로 하여금 판결 흉패가 되게 했다. 그것들이 더해지기 전에 흉패는 단지 기념을 위한 것이었다.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을 광야로 인도하셨을 때 모세를 통하여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대면하여 말씀하셨다. 그러나 모세가 죽은 후 여호수아는 하나님으로부터, 그분이 모세에게 말씀하신 방법인 직접적인 말씀하심을 통해서가 아니라 대제사장이 입은 흉패 위의 우림과 둠밈을 통해서 인도를 받았다. 그러므로 여호수아는 백성들의 움직임에 관한 인도가 필요할 때마다 우림과 둠밈을 통하여 하나님으로부터 인도를 받은 대제사장에게 가야 했다. 그러면 하나님은 우림과 둠밈을 통하여 말씀하셨다.

이 글의 저자는 여호수아와 아간의 사례를 언급하면서 우림과 둠밈의 기능을 예증한다. 이스라엘 자손은 아간의 죄로 인해 아이에서 패배당하였다(수 7장). 어떻게 아간의 죄가 발견되었는가? 이 글에 의하면 열 두 지파의 각 대표가 성막으로 와서 흉패를 착용하고 있던 대제사장 앞에 섰다. 갑자기 흉패 위의 열 두 조각 가운데 하나가 어두워졌다. 그것은 유다 지파의 보석이었다. 이렇게 하여 유다가 뽑혔다. 여호수아 7장 16절부터 18절은, 『이에 여호수아가 아침 일찌기 일어나서 이스라엘을 그 지파대로 가까이 나아오게 하였더니 유다 지파가 뽑혔고 유다 족속을 가까이 나아오게 하였더니 세라 족속이 뽑혔고 세라 족속의 각 남자를 가까이 나아오게 하였더니 삽디가 뽑혔고 삽디의 가족 각 남자를 가까이 나아오게 하였더니 유다 지파 세라의 증손이요 삽디의 손자요 갈미의 아들인 아간이 뽑혔더라』고 말한다. 흉패 위의 어떤 보석이 어두워짐으로 인해서 결국 가족과 그 사람이 발견되었다. 이 상황에서 흉패는 아간의 이름을 찍어 내는 하늘에 속한 영적 타자기와 같은 기능을 하였다.
이 글은 우림과 둠밈의 사용에 관한 예를 인용한다. 그것은 여호수아가 우림과 둠밈을 통하여 지파들에게 땅을 분배하였다는 것과(수 18:6-10) 우림과 둠밈을 통해 알려진 하나님의 인도에 따라 원수들을 대항하여 싸웠다는 것을(삿 1:1-12, 20:18, 27, 민 27:21) 말한다. 더 나아가, 사울 왕이 하나님께 신실하지 않게 되었을 때 하나님은 형제 자매 우림과 둠밈을 통하여 그에게 대답하려 하시지 않았다(삼상 28:6). 제사장들이 사울에게 죽임을 당하였을 때 그 아들들 중 한 사람이 다윗에게로 도망했으며 그때 다윗은 우림과 둠밈을 통하여 주님을 따랐다.

우리는 흉패가 판결 흉패라 불리웠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신명기 33장 8절과 10절은, 『레위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주의 둠밈과 우림이 주의 경건한 자에게 있도다 … 주의 법도를 야곱에게 주의 율법을 이스라엘에게 가르치며』라고 말한다. 우림과 둠밈은 제사장들인 레위인들과 함께 있었으므로 그들은 백성에게 하나님의 율법뿐만 아니라 그분의 판결을 가르칠 수 있었다.

우리가 지금까지 우림과 둠밈에 관해 다룬 것은 학문에 의한 몇 가지 역사적인 사실들이다. 우리는 아직 우림과 둠밈의 영적인 적용에 관하여 아무 것도 보지 않았다. 역사적인 사실에 대해 말하는 것이 이번 메시지에서의 나의 부담이 아니다. 나의 부담은 오히려 영적인 적용을 보여주는 것이다.

성도들을 읽음

흉패는 하나의 실체로 함께 건축된 모든 믿는이들이 함께하는 교회를 상징한다. 교회인 그리스도의 몸으로 알려진 하나의 실체가 되기 위해 건축된 모든 변화된 믿는이들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기 위한 글자들이다. 이것은 오늘 신약 시대에 하나님이 모든 성도들을 통하여 교회에게 말씀하심을 뜻한다. 우리는 이것을 바울의 여러 서신이 기록된 방식에서 볼 수 있다. 어떤 교회에 편지할 때 바울은 그 지방에 있는 교회에 있는 성도들을 생각하였다. 다른 말로, 그는 그 지방에 있는 성도들의 상태와 상황을 고려하였다. 그리고나서 그는 성도들의 상태와 상황을 서신을 작성하기 위한 영적인 알파벳의 문자로 이용하였다. 바울은 그의 편지의 어느 것도 공허한 사상을 지닌 추상적인 방법으로 쓰지 않았다. 그렇다. 그의 서신들은 항상 어떤 지방에 있는 성도들의 상태와 상황에 근거하였다. 그리하여 그러한 성도들이 서신의 영적인 식자에 있어서 바울이 사용한 글자가 되었다.

이것은 오늘 우리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것은 바로 각지 교회 안에서 인도하는 자들은 성도들의 실제적인 상황과 상태를 읽음으로써 주님의 인도를 구해야 함을 뜻한다. 예를 들어, 가령 교회가 복음 전파를 위한 집회를 가져야 하는가 아닌가를 인도하는 자들이 고려하고 있다 하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그들은 성도들의 상태가 어떠한지를 묻고 그들의 지방에 있는 성도들을 고려해야 한다. 그때 성도들의 상태와 상황을 읽음에 근거하여 인도하는 자들은 주님의 인도를 가질 것이다. 이것은 그들로 하여금 그 당시 그들이 복음집회를 가져야 하는가 아닌가를 알게 한다.

이스라엘 자손은 대제사장이 하나님의 임재 안에서 우림과 둠밈을 지닌 흉패를 읽은 것으로부터 받은 인도를 통하여 전진하였다. 오늘 모든 인도하는 자들이 그들의 지방에 있는 성도들의 상태와 상황을 읽는 것은 중요하다. 이런 식으로 그들은 교회의 전진을 위한 주님의 인도하심을 받을 것이다.

오늘 우리에게 있어서, 흉패는 교회이며 흉패 위의 보석들은 성도들이다. 모든 성도는 어떤 글자들을 지닌다. 그러므로, 성도들에게서 우리는 하늘에 속한 영적인 알파벳 문자를 본다. 더 나아가 성도들의 상태와 상황을 읽음으로 말미암아 우리는 어떤 「단어들」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단어들이 종합될 때 우리는 온전한 문장, 온전한 사상을 가진다. 이것이 문자들인 그분의 구속된 성도들을 통한 하나님의 말씀하심이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주님의 회중은 어떻게 전진하는가를 안다.(출애굽기 라이프 스타디, 메시지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