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에 있는 다섯 종류의 심판
> 개역한글
>
> 요한복음 5:24
>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
> 히브리서 9:27
>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
> 1.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으므로 심판이 없다.
> 2. 죽음 후에는 믿는자나 안믿는자나 심판이 있다
>
> 두 성경 구절에서 말하는 심판은 의미가 다른것 같으나 그차이는 무엇 입니까?
답변: 질문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는 신약에서 사람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그들이 멸망받을 것인지 혹은 구원받을 것인지를 결정하는 한 가지의 종류에만 속한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심판대에 관해 성경에 계시된 진리는 훨씬 더 세분되어 있습니다. 신약에는 최소한 다섯 종류의 심판이 있습니다. 다음은 <신약의 결론, 믿는 이들> 제 86 장에서 발췌한 내용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첫째 심판은 주 예수님이 십자가 위에 계셨을 때 하나님이 집행하셨던 것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못 박히심은 심판이었는데 이는 의로우신 하나님이 주 예수님을 우리의 대속물로서 심판하셨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 예수님은 우리를 대신해서 하나님에 의해 심판받으셨다.
두 번째는 교회 시대에 하나님이 또 다른 종류의 심판을 행하신다. 이것은 하나님의 집에 내리시는 그분의 심판이다. 베드로전서 4장 17절은, 『하나님의 집에서 심판을 시작할 때가 되었나니』라고 말한다. 하나님의 집 또는 하나님의 권속은 믿는 이들로 이루어진 교회이다(벧전 2:5, 딤전 3:15).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을 심판하셔서 그들이 징계받고 정화되고 불신자들로부터 분별되어 불신자들과 같은 운명이 되지 않도록 하신다. 그러한 징계의 심판은 하나님 자신의 권속으로부터 시작된다. 그러므로 만일 우리가 일을 행하는 데 있어서 부주의하다면 우리는 심판받을 것이다. 우리는 심판받는다고 말하는 대신에, 징계받고 징벌받으며 혹은 교정받는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징계와 징벌과 교정은 실제로 하나님의 심판이다. 하나님은 항상 공정하시고 의로우시기에 그분의 통치 아래 있는 어떤 것도 그릇되도록 허락하지 않으실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그분은 우리를 종종 심판하신다.
신약에서 세번째 종류의 심판은 그리스도의 심판대에서 믿는 이들에 대한 심판이 될 것이다. 죽은 성도들이 모두 부활해서 휴거되고 살아 있는 성도들이 모두 휴거된 이후에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모든 참된 믿는 이들을 심판하시도록 심판 보좌가 세워질 것이다. 이 심판은 믿는 이가 보상을 받을 것인지 아니면 어떤 일종의 경륜적인 징벌을 받을 것인지를 결정할 것이다. 바울은,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드러나 각각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보상받으려 함이라』고 말한다(고후 5:10). 이 심판대는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때 믿는 이들의 영원한 구원에 관한 것이 아닌 그들의 경륜적인 보상에 대해(고전 4:4-5, 3:13-15) 그분의 믿는 이들을 심판하실 곳이다.
심판받는 믿는 이들을 말하는 또 다른 구절은 로마서 14장 10절이다. 바울은 이 구절에서, 『우리가 다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리라』고 말한다. 이 심판은 로마서 2장 2절, 3절, 5절, 16절과 3장 8절에 언급된 하나님의 영원한 심판과는 다르다. 이 로마서에 언급된 하나님의 영원한 심판은 계시록 20장 11절부터 15절까지에 계시된 백보좌에서 수행될 것이다. 백보좌에서의 영원한 심판은 천년왕국 후에 있게 된다. 그것은 죽은 모든 믿지 않는 자들을 심판하는 것이 되고 불 가운데서의 영원한 형벌에 해당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심판대에서의 심판, 즉 그리스도의 심판대는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시자마자, 즉 천년왕국 전에 있게 된다. 그리고 그것은 부활하고 휴거된 모든 믿는 이들을 심판하는 것이 되고 천년왕국에서의 보상에 해당될 것이다.
신약에 계시된 네번째 심판은 그리스도의 영광의 보좌에서 살아 있는 자들에 대한 심판이다(마 25:31-46). 주 예수님이 적그리스도와 그의 군대를 멸하신 후에도 많은 이방인이 땅 위에 여전히 살아 있을 것이다. 주님은 그들을 그분 자신에게로 모아서 그들을 심판하실 것이다.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모든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분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분별하는 것같이 하여』(31-32절). 양으로 간주되는 자들은 천년왕국 안으로 옮겨져서 왕인 그리스도와 이기는 믿는 이들의 다스림 아래 있는(계 2:26-27, 12:5, 20:4-6), 그리고 구원받은 유대인들의 제사장 직분 아래 있는(슥 8:20-23) 백성이 될 것이다. 염소로 간주된 자들은 그들의 우두머리인 적그리스도와 함께 『마귀와 그의 천사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원한 불 안으로』(마 25;41) 들어갈 것이다.
신약에서의 다섯째 심판은 천년왕국 후에 죽은 믿지 않는 자들 위에 그리스도로 인해 집행될 것이다. 그리스도는 산 자와 죽은 자 모두에 대한 심판자이시다(행 10:42, 딤후 4:1). 산 자들은 천년왕국 전에 심판받을 것이지만 이에 반하여 죽은 자들은 계시록 20장 11절부터 15절까지에 계시된 바와 같이 나중에 큰 백보좌에서의 심판을 받을 것이다. 믿지 않는 자들은 그들의 악한 행실로 인해 주님께 정죄를 받고 난 후에 그들의 불신앙과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되지 않음으로 인해 멸망할 것이다. 그러므로 큰 백보좌에서 그리스도는 죽은 믿지 않은 자들에게 영원한 멸망을 내리기 위해 그들을 심판할 것이다.
신약에 있는 다섯 종류의 심판 중 셋이 믿는 이들과 관련된다. 먼저 우리는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 성취된 심판 아래에 우리 자신들을 두어야 한다. 믿는 이들인 우리는 영원한 심판을 이미 받았다. 이는 우리가 십자가 위의 그리스도 안에서 심판받았기 때문이다. 노아와 그의 가족들이 물로 심판받았지만 방주 안에 있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도 그리스도 안에서 십자가 위에서 하나님께 심판받았다. 두 번째, 하나님의 권속에 속한 자들로서 우리는 하나님의 권속에 대한 심판 아래에 있다. 하나님은 그분 자신의 집을 심판하고 계시며 우리는 그분의 권속에 속한 자들이다. 매일 우리는 이 심판 아래에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그 심판은 멸망이나 구원에 대한 것이 아니라 교정과 변화를 위한 것이다. 우리에게는 이러한 심판이 필요하며 우리는 오늘도 이 심판 아래에 있다. 결국 우리는 공중에서의 그리스도의 심판대에서 심판받을 것이다. 이 심판이 천년왕국에서의 우리의 운명을 결정할 것이다. 이는 그것이 우리가 왕국 안으로 들어가는 보상을 받아 영원한 생명의 축복을 누릴 것인가 아니면 그 시대 동안 어떤 일종의 징계를 당할 것인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믿는 이들인 우리는 세 종류의 심판과 관련되어 있는데 그것은 곧 십자가 위에서의 심판, 하나님의 집에서의 심판, 그리스도의 심판대에서의 심판이다.
주님은 그분의 모든 심판들에 있어서 의로우시다. 그분은 현명하시며 공정하시기에 그분의 백성이 느슨하게 되거나 잘못 되는 것을 허락지 않으실 것이다. 우리는 십자가 위의 그리스도 안에서 심판받은 죄인들이었고 그 이후에 하나님의 자녀들이 되었다.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들로서 느슨한 방법으로 자유롭게 행할 자유가 없다. 하나님은 그분의 백성에게 매우 엄격하시다. 오늘날 하나님은 그분의 집에서 그분의 뜻에 따라 그분의 권속에게 심판을 수행하셔서 우리로 자라서 더 변화를 체험하도록 우리를 교정하신다. 결국 주님은 다시 오실 때 우리를 심판하셔서 오는 시대에 보상을 받을 것인지 아니면 징계를 받을 것인지를 결정하실 것이다. 이 심판은 우리의 휴거 후에 발생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