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CRI의 지방교회측 인도자들과의 방송대담-후편
2008년 9월 8일
사회자 : 지방교회들과 관련된 이러한 추가 자료를 위하여 우리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자료는 ‘바이블 앤써맨’(Bible Answer Man)방송 후에 녹음된 것입니다. 행크 씨는 지금 지방 교회측 인도자인 앤드류 유 씨와 크리스 와일드 씨와 함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바이블 앤써맨’ 프로그램 진행자이신 행크 해나그래프(Hank Hanegraaff) 씨를 소개하겠습니다.
-행크: 지난 생방송에서 우리는 지방교회 운동에 관한 몇 가지 특징들에 대해서 다뤘습니다. 제가 생각할 때 대화 중에 일관되지 못했던 것 중 하나가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 그리고 지방교회 운동인데, 그것을 ‘지방교회’라고 불러야 합니까? 아니면 ‘지방교회 운동’이라고 부르는 것이 좋은가요? 귀하가 소속된 전통에 따르면 둘 중 어떤 것이 이 운동을 설명하는데 적합한 표현인가요?
크리스: 그것은 늘 어려운 문제입니다. 아시다시피 제가 기억하기로는 이 프로그램 서두에서 행크씨가 중국의 초기에 대해서 언급했을 때 흔히 사용되던 표현을 썼었는데, 그것은 워치만 니가 ‘작은 무리’(the little flock) 운동을 설립했다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행크씨가 무엇을 말하고자 하시는지 알고 있고 누구도 그것에 대해서 예외가 없습니다. 그러나 가장 좁은 의미에서 본다면, 아마도 워치만 니라도 귀하의 그런 언급에 대하여 아마 교정하려고 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만일 귀하가 ‘작은 무리’ 또는 ‘지방교회’ 또는 ‘다른 그리스도인들과 분리시키는 특징을 갖는 어떤 이름’을 취한다면, 즉 ‘나는 이런 종류의 그리스도인이다’ 라고 한다면, 그것은 바울이 초기에 고린도 교회에 관해 분열이라고 말했던 범주에 빠져버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귀하도 알고 있듯이 그들 중 일부는 베드로에게 속했다고 하고, 어떤 이는 바울에게 속했다고 하고, 어떤 사람은 심지어 분파적인 의미에서 자신들이 그리스도께 속했다 고 말하기 때문이지요. 그 모든 것들은 자신들을 다른 이들로부터 별도로 분리시키는 태도에서 파생된 것이지요.
행크: 배타주의이지요.
크리스: 그렇습니다. 배타주의입니다. 지방적 교회 또는 지방교회들이라는 개념은 그러한 배타 주의에 반대하는 반 작용이고, 교회는 하나이고, 우주적으로 하나이며, 우주적인 방면에서는 어떤 경계선도 없고, 1세기 이후의 모든 믿는 이들이 한 몸 즉 “우주적인 한 교회의 지체들”이라는 이론을 설명하는 지배적인 원칙으로 인정하고 받아 들이는 그런 것입니다. 따라서 이것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포괄적인 의미에서의 우주적인 교회가 땅, 달리 말하자면 시간과 공간을 만났을 때, 본질에 있어서는 변한 것이 없이 여전히 하나이지만 지리적인 관점에서 땅을 만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해하기로는 믿는 이들을 참되게 분리할 수 있는 유일한 기준은 지리적인 것뿐입니다. 워치만 니는 이것을 연구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냈고 그것을 그의 저술들과 글들에서 발전시키다가 1930년대에 ‘정상적인 그리스도인들의 교회생활’(The Normal Christian Church Life)이라는 제목으로 출판했고, 후에 ‘교회의 길’(Further Talks on the Church Life) 이라는 책도 펴냈습니다. 그는 성경적으로 인정 되는 유일한 분리 기준은 ‘지리적인 것’ 이라는 이해를 발전시켰습니다. 따라서 ‘에베소에 있는 교회’ (the Church in Ephesus), ‘서머나에 있는 교회’, ‘버가모에 있는 교회’, ‘두아디라에 있는 교회’ 등이 있게 됩니다. 즉 교회의 범위가 믿는 이들이 사는 도시의 경계와 동일시되었습니다. 또한 귀하도 말씀하신 것처럼, 계시록 2, 3장의 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들처럼, 한 지역(region)이나 도(道)를 가리킬 때는 ‘교회들’ (복수)이라 불렀습니다. 그런 식으로 믿는 이들은 지방적으로 하나였습니다. 또 그런 관점에서 ‘지방교회’는 대문자 L과 C (Local Church)가 아니고 소문자l과 c(local church) 입니다.
-행크: 이것은 정말 흥미있고 통찰력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앤드류 씨, 지방 교회들에 대한 주된 비판들 중 하나가 여러분은 여러분의 교회만이 어떤 지방 안에서 그리스도의 실재적이고 옳바른 동일시 내지는 표현이고, 어떤 이가 지방 교회에 속하지 않으면 그 사람은 교회(the Church)의 일부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라는 것입니다.
앤드류: 저희는 우리가 ‘그 유일한 교회’의 일부라고는 말하겠지만, 우리가 유일한 그 교회다라고 말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또한 우리는 심지어 천주교회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기독교 단체들 안에도 참된 믿는 이들이 있음을 인정합니다. 하지만 오직 하나 뿐인 참된 교회가 있는데,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 즉 그리스도의 몸입니다. 그러나 하나의 그룹으로서 우리는 그 유일하고 참되고 진정한 한 교회의 선하고, 합당하며, 참되고, 영적인 표현이 되고자 합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그렇게 부르고 또 그렇게 알고자 하는데, 그것은 이브가 아담으로부터 나온 것처럼 우리는 그리스도 로부터 나온 하나의 영적인 교회 즉 그리스도 자신의 생명으로부터 나온 모든 것을 소유한 그런 교회의 간증이 되고자 합니다. 그것이 우리가 모든 지방들 안에서 유지하려고 분투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단지 침례나 머리에 수건 쓰는 것 또는 어떤 특별한 교리를 주장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대신에 우리는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인 것과 같은 그런 교회이기를 바라고, 침례를 주장하는 교회 또는 어떤 특별한 교리나 가르침을 주장하는 교회가 아닙니다. 귀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