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교회 측의 진리 변증-
과연, 주 예수님 자신은 우리 안에 안 계시는가?
-요일3:24 ‘성령으로 말미암아’의 바른해석-
아래에서는 이런 주장의 내용들과 그것이 왜 오류가 있는 해석인지를 성경 원문 자체와 저명한 주경 신학자들의 의견을 통해 밝혀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혁 신학자들의 주장 소개
1) 차영배 박사
“우리 안에 내주하시는 그리스도는 바로 성육신되신 분이다” 라는 명제는 옳지 않다. 왜냐하면 주 예수는 부활하셔서 승천하사 지금 하나님 우편에 계시기 때문이고, 우리 안에 內住하시는 분은 주 예수께서 보내주신 성령이기 때문이다. 주님은 우리 마음 속에 갇혀 계시는 분이 아니다. 성령의 내주에 관하여는 사도요한이 분명히 밝히고 있다: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자는 주 안에 거하고 주는 저 안에 거하시나니,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그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우리가 아느니라”(요일 3:24). 성령의 내주는 곧 주 예수께서 내주하시는 것과 조금도 다름이 없다. 성령의 내주로써 충분하기 때문에 주 예수께서 우리 속에 내주하실 필요가 없다. 그는 재림 때까지 하나님 아버지의 우편에 계신다는 것이 사도 경이다. 따라서 주 예수는 우리 안에서 갇혀 계시는 분이 아니기 때문에 제한 으실까 염려할 필요는 없다(차영배, 월간 교회와신앙 2001년 10월호, 창간 8주년 기념 삼위일체 특집, 122쪽).
2) 변종길 교수
“예수님은 실제로 우리와 함께 계신다. 어떻게 함께 계시는가? 우리 안에 계시는 성령을 통해 함께하신다. 성령이 우리 안에 계시기 때문에 예수님은 이 성령을 통해 우리와 함께 하시고 (요일3:24), 이 세상 끝 날까지 우리를 지켜주시는 것이다. 아니, 이 세상에서 뿐만 아니라 저 천국에 가서도 영원히 함께해 주신다.”(변종길, 우리 안에 계신 성령, 생명의 말씀사, 2003, 52쪽)
2. 성경 본문을 통한 반박
성경본문 문법구조로 볼 때, 아래 요한일서 3장 24절 원문은 결코 우리 안에서의 아들 하나님 직접적인 내주를 부정하고 성령을 통한 간접적인 내주만을 주장하는 근거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1) 헬라어 원문
이 구절의 하반절(밑줄 부분)은 “우리가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 거하신다는 것을 알다’’와 ‘’우리에게 주신 그 영을 통해’’로 구성되어 있고, 이 두 부분은 구두점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에게 주신 그 영을 통해’’는 명백히 앞 부분의 구 전체(γινώσκομεν ὅτι μένει ἐν ἡμῖν)를 수식하는 것이므로, 이 구 안의 종속명사절(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신다는 것: ὅτι μένει ἐν ἡμῖν)이 아닌 주절의 동사(우리가 알다: γινώσκομεν)를 수식함이 분명합니다.
2) 한글 번역본
3. 저명한 주경 신학자들의 견해를 통한 반박
1) Robertson은 그의Word Pictures in the New Testament 요일
2) Expositor’s Greek New Testament(vol.5)의 요일
3) Wuest는Word Studies in the Greek New Testament의 요일
4. 결론
차영배 박사 등의 위와 같은 잘못된 가르침은 ‘성령으로 말미암아’(by the Spirit)가 수식하는 대상을 잘못 해석한 데서 그 원인이 있습니다. 즉 ‘성령으로 말미암아’(by the Spirit)’가 ‘그분이 우리 안에 거하신다는 것’을 수식한다고 잘못 해석함으로써 ‘아들이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 안에 거하신다’는 개념에 도달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하여 결국은 아들 하나님의 직접적인 내재는 배제시키고 성령을 통한 간접적인 내재라는 사상을 고안해 낸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아들과 성령을 구별함에서 지나쳐 분리시켜 생각하는 위
또한 아들 하나님의 우리 안에서의 직접적인 내주를 부인하는 위 차영배 박사의 주장은 “하나님의 아들이 있는 자는 생명이 있고”(요일 5: 12),또는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 시니”(골1:26)와 같은 성경말씀들을 체험하지 못하게 가로 막음으로 성도들이 참된 거듭남을 체험하는데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안타까운 점은 위와 같은 잘못된 주장이 저명한 신학자의 말이라는 후광을 업고 '우리의 생명이신 그리스도 자신의 내주'를 언급하고 있는 성경 본문(골3:4, 1:27) 조차도 부정하는 그릇된 표준으로 한국교계 내에서 통용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