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회복
교회
청지기 , 2008-08-11 , 조회수 (3309) , 추천 (0) , 스크랩 (0)

 주의 회복

 

A. 회복의 원칙

 

회복의 원칙은 마태복음 19장 3-8절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바리새인들이 주 예수님께 이혼에 대하여 물었을 때 주님이 말씀하시길 태초에 하나님께서는 남자와 여자를 만드셔서 남자가 그의 아비와 어미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육체가 되게 하셨다고 했습니다. 주님이 계속해서 말씀하시길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고 하셨습니다. 바리새인들은 그러면 왜 모세가 이혼 증서를 주어서 내어 버리라 명하였나 물으니


본래는 그렇지 아니하니라

주님이 대답하시길, “모세가 너희 마음의 완악함을 인하여 아내 내어 버림을 허락하였거니와 본래는 그렇지 아니하니라.”고 하셨습니다. “태초에”라는 말과 “본래는”이라는 말을 주의해서 보십시오. 이 두 구절들은 주님께서 하나님이 태초에 정하신것과 결혼에 관한 현재 상황을 본래대로 되돌리시기를 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회복입니다. 완고한 자들이 마음을 완악하게 했기 때문에 모세는 그들에게 이혼증서를 써서 아내 내어 버림을 허락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본래의 하나님의 의도가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이 회복하시기 위해서는 그분의 백성중에 얼마간은 반드시 본래의 그분의 의도를 관심하는 마음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회복하시기 위해서는 그분의 백성중에 얼마간은 반드시 본래의 그분의 의도를 관심하는 마음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우리의 마음이 완악하다면 하나님은 우리가 그분의 본래의 의도를 지키지 않는 어떤 일들을 하도록 내버려 두실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마음이 완악한 자들은 하나님의 목적을 이룰 수 없는데 이는 그들이 오직 현재 상황이나 전통적인 실행들만을 관심하지 하나님의 본래의 계획을 관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과거에 주의 회복안에서 쓰임받은 이들은 현재의 상태나 일들을 관심하지 않았고 말씀에 계시된 하나님의 기준을 관심했던 사람들이었습니다.

 

B. 하나님의 목적과 관련된 회복

 

회복은 하나님의 목적과 관련되어있습니다.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은 사람이 단체적으로 그분의 형상으로 그분을 표현하고 그분의 통치권으로 그분을 대표하는 것입니다. 우리 시대에 단체적으로 이 목표를 성취하도록 계획된 것은 교회입니다. 사람이 타락했기 때문에 구속받을 필요가 있었고 하나님의 구속은 사실상 회복의 행위였는데 이는 이것이 사람을 하나님의 본래의 의도로 복원시키고 사람이 다시 한번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할 수 있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는 구속의 목표가 믿는이들이 죽을 때 하늘나라에 가는 것이 아닙니다. 목표는 그분의 목적의 성취입니다.

 

 

교회 역사의 수세기에 걸쳐 교회가 하락했기 때문에, 하나님의 본래의 의도로 회복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에 동의하는 그리스도인들은 많지 않습니다. 그들은 신약에 계시된 교회의 실행들은 단지 역사적인 일일뿐 현재의 교회 실행의 표준이 아니라고 믿습니다. 하지만 교회의 대한 신약의 계시가 단지 역사적인 것이 아니라 이 세대에 교회 생활의 실행을 지배하기 위한 표준이라는 것을 본 소수의 그리스도인들이 있습니다.

 

교회에 관한한 하나님은 우리의 의견에 맡기지 아니하셨습니다. 그분의 길은 그분의 말씀안에서 보여졌습니다.

교회에 관한한 하나님은 우리의 의견에 맡기지 아니하셨습니다. 그분의 길은 그분의 말씀안에서 보여졌습니다. 성경의 계시가 복음과 구원과 합당한 그리스도인 생활에 대하여 표준이 되는 것처럼 교회에 관하여서도 표준이 되어야 합니다. 마틴루터가 다음 세대들이 이신칭의에 대하여 역사적인 교회를 따르지 않고 성경에 따른 구원에 대한 성경적인 요구에 대해 분명히 이해 할 수 있도록 길을 닦아 둔 것으로 주님을 찬양합니다. 마찬가지로, 역사적인 교회의 전통을 따르지 않고 성경을 따른 이들에게 감사합니다. 그들은 우리가 이 시대에서 하나님의 계시에 따른 교회 생활의 실제적인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길을 닦아 주었습니다.

 

C. 교회의 역할

 

하나님의 회복, 특별히 교회의 회복은 사람의 편의를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필요를 채우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에게 필요가 있다는 말을 듣고 마음 상할 수도 있습니다.

하나님의 회복, 특별히 교회의 회복은 사람의 편의를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필요를 채우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에게 필요가 있다는 말을 듣고 마음 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분의 영원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공간과 시간안에서 역사하시는 것처럼 그분은 그분의 불변의 계획을 정하셔서 교회가 특정한 역할을 맡고 특별한 책임을 이행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표현과 주권의 장면으로서 땅을 회복하시기를 갈망하십니다. 그분은 교회가 하나님의 뜻이 하늘에서 처럼 땅에서도 이루어 질 수 있는 천국의 실재안에 사는 유기체가 되기를 의도하셨습니다. 천국의 축소판인 교회는 천년왕국때 천국의 출현을 준비합니다. 또한 교회는 사탄과 모든 어두움의 세력위에 그리스도의 승리를 집행하는 영적 싸움의 일을 수행합니다. 게다가, 교회는 반드시 하나님의 권속과 그리스도의 신부로서 건축되어야 합니다. 신부가 준비되지 않은채 주 예수님이 돌아오신다면 얼마나 부끄럽겠습니까!

 

주님은 교회에 대한 그분의 기준을 낮추시지도 않으실 것이며 교회에 대한 그분의 의도를 잊으시지도 않을 것입니다.

주님은 교회에 대한 그분의 기준을 낮추시지도 않으실 것이며 교회에 대한 그분의 의도를 잊으시지도 않을 것입니다. 이 시대에 교회의 건축은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교회의 건축은 이 시대를 종결하고 왕국 시대를 불러올 것입니다. 하나님의 눈에 교회는 그분의 계시를 단지 따라야 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계시대로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회복은 중대한 의미입니다.

 

 

하나님과 하나님의 목적에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에, 사탄은 개혁의 초기부터 회복을 반대해왔습니다. 대적은 하나님의 회복이 완결되고 실질적인 교회 생활이 성취되어 하나님이 만족하실때 그가 끝날 것을 알고 있습니다. 심지어 오늘날에도 하나님의 회복에 반대하는 영적 세력의 반대는 맹렬합니다.

 

D. 회복의 그림

회복은 단지 신약의 현상이 아닙니다. 구약에서 우리는 이스라엘 역사에서의 회복, 하나님이 이 땅에서 오늘날 하시는 회복의 예표를 봅니다. 구약에 있는 회복의 예표로 교리적인 일들을 증명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우리가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을 보여드리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좋은 땅으로 들어가려 할 때, 주님은 모세를 통하여 그들에게 그들이 선택한 곳에서 경배하지 말라고 명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주 하나님이 그분의 이름을 두시려고 모든 지파 중에서 택하신 곳으로 가야만 했습니다(신 12). 그들 눈에 옳게 보이는 것들을 하지 못하게 되어있었습니다. 단체적인 경배 장소를 선택할 권리가 없었습니다. 정해진 때에 정해진 제물들을 갖고 하나님이 택하신 곳으로 가야 했습니다. 그 곳은 예루살렘이었습니다. 그 곳 예루살렘 시온산에 성전이 건축되었습니다.

 

단체적인 경배 장소를 선택할 권리가 없었습니다. ... 하나님이 택하신 곳으로 가야 했습니다. 그 곳은 예루살렘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의 하락으로 인하여, 특별히 우상숭배로 인하여, 예루살렘은 바벨론에게 넘어 갔고 성전은 파괴되었으며 많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가 칠 십 년을 있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다니엘은 하나님 앞에 예루살렘의 회복을 위하여 서서 선지가 예레미야가 말 한 것이 성취되도록 기도했습니다. 다니엘이 죽던 해, 바사왕 고레스가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들의 땅으로 돌아가 성전을 재건축하도록 허락하는 포고령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에 분명히 말하기를 오직 소수의 숫자만이 되돌아 왔다고 했습니다. 예루살렘에 돌아와 번제단을 세웠기에 반대와 위협에도 불구하고 성전을 재건축했고 성벽을 재건했습니다. 그것이 구약에서의 하나님의 집과 성의 회복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예루살렘을 택하셨고 영원히 버리지 않으실 것입니다. 그분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그분은 성안에 성전이 건축되길 원하셨습니다. 오늘날 전 세계에 있는 유대인들도 알다시피, 택하심 받은 예루살렘 성 외에는 다른 곳에 성전을 건축할 권리가 없습니다.

 

 

우리는 이 그림을 오늘날의 교회에 대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태초에 하나님은 교회들이 여러 지방에서 세워져 건축되기를 의도하셨습니다. 그러나, 사도시대후에 교회에 이상과 합당한 교회 생활의 실행은 점차 없어졌습니다. 합당한 교회들 대신에 모든 종류의 교파들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이 시대의 교회의 실제적인 표현을 위한 그분의 계획을 포기하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이 시대의 교회의 실제적인 표현을 위한 그분의 계획을 포기하지 않으셨습니다.

 

 

역사적인 교회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그분은 그분을 만족시킬 교회를 갖기를 결정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마르틴 루터의 때부터 수 세기 동안 하나님은 그분의 길에 따라 그분의 회복을 수행해 오셨습니다. 그분은 교회와 교회의 실행에 관한 특별한 선택을 하셨고 그분의 뜻이 높여지고 실제적인 방식으로 수행되기를 계획하셨습니다. 비록 그분의 대부분의 백성들이 그분의 본래의 의도로 돌아오지 않을 지라도 하나님은 하나님의 갈망을 위하는 소수의 오늘날의 남은 자들을 얻을 것입니다. 이것이 회복이 의미하는 바입니다. 하나님은 교회를 갖기로 계획하셨고 주 예수님은 교회를 산출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성취하셨고 사도들은 주님의 명령에 따라 세웠습니다. 교회는 하락하고 주님의 의도로 부터 멀어져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분은 교회를 회복시켜 그분 눈에 비정상적인 것들을 정상으로 돌려놓고 계십니다.

 

 

E. 회복의 간략한 역사

 

하나님의 회복은 이 십 세기에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비록 회복의 시작의 정확한 날짜를 말할 수는 없지만, 개혁이 있었던 1517년이라 하는것이 편리합니다. 회복은 특정한 단계들을 거쳐왔습니다. 개혁의 단계에서, 이신칭의에 대한 진리가 회복되었습니다. 게다가, 성경은 일반 대중이 읽을 수 있는 언어로 번역되었습니다. 사대 교회에 보낸 서신서에도 분명히 나와 있듯이, 개혁은 하나님이 보시기에 완전하지 않았습니다. 교회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을 완전하게 수행하는 대신에, 여러 개신교 교파들을 형성했습니다. 이로인해 주님은 더 전진하셨습니다. 십 팔 세기에 주님은 진젠돌프의 인도아래 보헤미아(Bohemia)에서 교회 생활을 부분 적으로 회복하셨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십 구 세기 초 주님은 존 넬슨 다비(John Nelson Darby)와 다른 이들의 인도하에 있던 플리머스 형제회(Plymouth Brethren)를 일으키심으로 회복안에서 큰 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우리는 앞서간 모든 분들의 어깨위에 서있는데 이는 회복이 앞 세대에 회복된 모든 진리들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처음에 형제회는 절대적이었고 그 당시 종교 제도에서 나와 세상의 허영을 버리고 주 예수님의 이름 안에서 단순히 형제로서 모였습니다. 주님은 그분의 이름 안에서 그들이 함께 모이는 것을 축복하셨고 특별히 그분의 말씀의 많은 귀한 진리들을 그들에게 열어 주셨고 그들을 통해 회복하심으로 축복하셨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고 형제회 역시 하락하였고 객관적이고 교리적인 성경의 진리들에 너무 심취한 나머지 분열되었습니다. 주님은 몇몇 사람들을 일으켜 속 생명의 여러 진리들을 회복하심으로 이 상황에 반응하셨습니다. 이들 중에는 제시 펜 루이스(Jesse Penn-Lewis)와 앤드류 머레이(Andrew Murray)가 있었고 이들은 각각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힌 진리와 그리스도가 우리의 생명이신 진리를 보았습니다. 주님은 이 세기에 중국에서 그분의 회복을 위해 워치만 니를 일으키셨습니다. 워치만 니를 통하여 교회 입장에 관한 진리와 지방 한계에 관한 진리가 회복되었습니다. 중국과 극동에서 교회 생활의 진리들을 실행했고 수백개의 지방 교회들이 세워졌습니다. 오늘날 주의 회복은 과거 그분의 회복으로 부터 고립된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앞서간 모든 분들의 어깨위에 서있는데 이는 회복이 앞 세대에 회복된 모든 진리들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F. 오늘날의 회복

 

이제 이 기사의 중요한 요점인 오늘날의 회복에 대해 고찰해 보겠습니다. 비록 오늘날의 회복의 항목들이 깊고 폭넓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간단하게 그것들을 표현할수 있습니다. 오늘날 주님은 두 가지 것들을 회복하는데 부담이 있으십니다. 하나는 그리스도의 풍성을 누리고 체험하는 것이고 두번째 것은 교회 생활의 실행입니다. 우리는 성경을 해방해 주시고 이신칭의의 진리를 보여주시고 세계적인 복음 전파를 새롭게 하시고 말씀의 귀한 진리들을 보여주시고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의 못박힘과 그리스도가 우리 안에서 사시는 것에 대한 합당한 이해 안으로 우리를 불러주신 것을 인하여 주님을 찬양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귀한 항목들 자체로는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할수 없습니다. 반드시 실제적인 결과가 있어야 하며 그 결과는 교회 생활입니다. 오늘날 주님이 회복하시는 것은 단지 그리스도에 관한 가르침이나 교회에 관한 교리가 아닙니다. 그분이 회복하시고 계신 것은 그리스도의 풍성의 누림과 합당한 교회 생활의 실행입니다. 이 두 항목들은 함께 하는데 이는 실제적인 교회 생활이 그리스도의 풍성을 누린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 이는 실제적인 교회 생활이 그리스도의 풍성을 누린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주의 회복 안에 있는 우리는 그리스도가 측량할 수 없을 정도로 풍성하시어 우리의 만족을 위한 만유를 포함한 그리스도라는 것을 모든 이들에게 증거하기를 원합니다. 그리스도는 먼 하늘위에 살과 뼈가 있는 육체를 갖고 보좌위에 앉아 계시는 객관적인분이 아니십니다. 생명주는 영으로서 그분은 또한 우리안에 거하시어 우리의 생명과 모든 것이 되십니다. 그분은 놀랍고 설명할 수 없으며 그분의 인격에 대한 누림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그러나, 간교한 대적인 사탄은 셀 수 없이 많은 그리스도인들을 그리스도로부터 많은 다른 것들, 심지어는 선하고 좋고 성경적인 것들로 주의를 돌리게 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반드시 단지 교리적인 방식으로가 아니라 매일 매일의 내적 누림의 방식으로 그리스도 그분 자신께 돌아와야 합니다. 그러므로 주님의 현재의 회복의 첫번째 항목은 그리스도의 풍성의 누림의 회복입니다.

 

 

두번째는 합당한 교회 생활의 실행의 회복입니다. 단지 교회에 대한 교리나 교회 생활에 대한 이론은 우리를 만족시킬수 없고 주님또한 만족시킬수 없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청사진을 인하여 주님을 찬양하지만 청사진이 건축은 아닙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단지 청사진이 아니라 그분의 거처를 위한 실제의 건축입니다. 그래서 그분은 우리에게 그분의 계시와 그분의 청사진을 따라 교회 생활을 실행할 부담을 주셨습니다. 교회 생활의 실행에서 우리는 역사적인 교회의 전통을 보존하려 하지 않습니다.

 

 

교회 생활의 실행에서 우리는 역사적인 교회의 전통을 보존하려 하지 않습니다. 대신 우리는 어떠한 댓가를 치루더라도 신약에 있는 하나님의 계시의 빛 안에서 행하기를 추구합니다.

대신 우리는 어떠한 댓가를 치루더라도 신약에 있는 하나님의 계시의 빛 안에서 행하기를 추구합니다. 실제적으로 교회를 건축하기를 요구하는 분은 우리가 아니라 주님이십니다. 교회가 지방들에서(localities) 각 지방 마다 한 행정으로 하나의 교회로 건축되도록 정하신 것은 하나님이지 우리가 아닙니다. 이 땅위에 교회를 확산하기 시작하신 분은 주님이지 우리가 아닙니다. 강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교회의 건축과 교회의 확산은 계속되었습니다. 사실상, 반대는 건축과 확산을 촉진했습니다. 주님은 음부의 문이 이길 수 없는 교회를 건축하실 것입니다. 이것이 그분의 마음의 갈망입니다.

 

 

역사적인 교회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의 기독교계의 혼돈 가운데에서도 주님은 그리스도의 풍성의 누림으로 채워진 교회 생활을 회복하고 계십니다. 태초에 그리스도는 그분의 믿는이들에게 모든것이였고 교회 생활은 지방의 한 입장 위에서 실행되었습니다. 오늘날, 그분의 긍휼과 은혜로 주님은 우리를 그리스도의 누림과 교회 생활의 실행이 있는 태초로 되돌리고 계십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회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