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 예수의 신실한 종 워치만 니는 태어나기 전부터 주님께 헌신되었습니다. 아들을 바라며 그의 어머니는 주님께 “나에게 사내아이를 주신다면 내가 그를 당신께 드리겠습니다.”라고 기도했습니다. 그후 오래지 않아 1903년 워치만 니가 중국의 복주(Foochow)에서 2세대 그리스도 부모 밑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아주 총명했을 뿐 아니라 비범한 학생이어서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반에서 뿐 아니라 전교에서 일등을 했습니다. 어릴 적부터 워치만 니는 복음을 알았지만 그가 구원을 위해 예수님을 그의 주님으로 영접한다면 그가 반드시 그분을 절대적으로 섬겨야 한다는 깊은 깨달음과 확신이 있었습니다. 1920년 열 일곱살때 그는 주님을 일생을 다해 섬긴다는 조망을 갖고 구원받았습니다.
워치만 니는 신학교나 성경 학교를 다닌 적은 없지만 성경뿐 아니라 영적인 사람들의 글을 추구하여 하나님의 목적과 그리스도와 그 영과 교회에 대하여 뛰어난 인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의 초기 사역 동안 그는 수입의 삼 분의 일을 들여 팬튼(D.M. Panton)이나 고벳(Robert Govett)이나 펨버(G.H. Pember)나 제시 펜 루이스(Jessie Penn-Lewis)나 오스틴 스파크(T. Austin-Sparks)나 다비(John Nelson Darby)나 켈리(William Kelly)나 매킨토시(C.H. Mackintosh)와 같은 그리스도인 저자들의 책들을 사보았습니다. 그는 합당한 서적을 고르게 이해하고 분별하고 기억하는데 아주 뛰어난 은사가 있었습니다. 워치만 니는 일세기 부터의 고전적인 기독교 서적들을 포함한 3000여권의 최고의 기독서적을 모아 그 중에서 좋은 성경적 요점들을 수집했습니다. 그는 영적 지식뿐 아니라 옛 영국 국교회 선교사인 바버자매(Margaret E. Barber)로부터 그의 초기 그리스도인 시절에 많은 영적 함양과 온전케함을 받았습니다.
바버자매와의 이러한 교통과 그의 성경과 많은 영적 책들을 추구함을 통해 워치만 니는 풍부한 계시를 받았습니다. 그에게는 근본적인 깨달음이 있었는데 이는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은 완전히 신성한 생명의 문제라는 것이었습니다. 사실상, 그의 사역 전체는 일보다 생명을 더 주의하는 것을 배웠다고 간증합니다. 그는 그리스도의 죽음과 또한 부활의 주관적인 방면들을 보았습니다. 그것은 그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고 더이상 그가 사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서 그리스도가 사시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그는 그리스도의 죽음을 주관적으로 체험하기 위해 십자가를 져야 하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는 그가 그리스도와 함께 일어나 그 영의 충만함으로 부활하신 그리스도가 그의 생명이 되셨음을 보았습니다. 게다가, 그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가 단순히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확대요 확장이요 표현임을 보았습니다. 부활안에서 그리스도가 교회의 생명이자 내용이시라는 워치만 니의 깨달음은 더욱 전진했습니다. 그는 참으로 이 시대의 신성한 계시의 선견자로서 그 계시는 주님의 이중의 부담과 위임을 그에게 나타냈는데 먼저는 주 예수의 특별한 간증을 지니는 것이고 둘째로는 지방 교회들을 세우는 것이었습니다.
워치만 니는 사역을 위하여 많은 고통을 당하였습니다. 그는 가난과 병과 그리스도인들의 강한 반대와 이십년 동안의 힘든 투옥(投獄)생활을 겪었습니다. 그의 계시의 깊이와 사심 없는 고통들은 함께 하여 주님이 그에게 주신 위임에 따라 생명의 풍성한 사역인 그리스도와 교회의 유일한 새 언약의 사역을 가져왔습니다.
비록 그가 믿음으로 살고 교회들의 건축을 위해 그리스도의 사역으로 완전히 점유된 하나님의 사람이었지만 워치만 니는 괴팍하거나 금욕적인 삶을 살지는 않았습니다. 1934년 40세의 나이에 주 안에서 자매된 채러티 장(Charity Chang)자매와 결혼했습니다. 주님은 그들에게 아이는 주시지 않았습니다. 부가적으로, 그는 1939년에 그의 동생의 제약 회사의 운영을 돕기 시작했습니다. 그 회사에서 얻은 이익으로 그는 얼마간의 그리스도인들의 필요를 돕고 훈련 센터를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그는 공장을 주님께 헌금하여 사역의 일을 위해 드렸습니다.
그의 초기 사역때 위트니스 리 라는 젊은 믿는이가 그와 함께 하여 20년간 함께 수고했으며 그의 가장 가까운 동역자가 되었습니다. 1949년 공산당의 침공으로 워치만 니는 위트니스 리를 대만으로 보내 그리스도와 교회에 관한 니 형제님의 사역을 계속하게 했습니다. 워치만 니는 주님이 그를 중국 대륙에 남아 그분의 간증을 지키고 교회들을 돌보게 하신다고 느꼈습니다. 1952년 공산당은 그를 체포했는데 그때까지 약 400여개의 지방 교회들이 중국 대륙에 세워졌고 동남 아시아에는 약 30개의 지방 교회들이 세워졌습니다. 한편, 위트니스 리의 사역 아래 대만에 있는 교회들은 증가하고 번창했습니다.
1972년 5월 30일, 그리스도안에서의 믿음과 지방 교회들에 관여함으로 인하여 20년동안 투옥(投獄)생활을 한 후 워치만 니는 그가 사랑하고 목숨을 다해 섬겼던 그리스도와 함께 안식했습니다. 그가 주님품에 가기전에, 그는 진리의 간증을 위해 종이 한장을 그의 베개 아래 남겨 두었습니다. :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는 사람의 죄를 속량하기 위해 죽으시고 삼 일 만에 부활하셨다. 이것은 우주 가운데 가장 놀라운 사실이다. 나는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죽노라. 워치만 니.”
그는 주님으로부터 받은 부담과 위임에 따라 그리스도의 예수의 신실한 간증으로 남아있었습니다. 그의 어머니의 기도의 성취로 그는 주님의 긍휼과 은혜로 헌신된 삶을 살았습니다.
워치만니의 삶은 온 땅에 그리스도인들에게 영적 계시와 공급의 잘 알려진 근원이 되는 사역을 산출했습니다. 62권의 워치만 니 전집은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의 글을 보급하려고 위트니스 리가 설립한 출판사인 리빙 스트림 미니스트리(www.livingstream.com)-한국 복음서원(www.kgbr.co.kr)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그의 생애와 사역은 또한 수백 개의 지방 교회들을 산출해 워치만 니와 위트니스 리의 풍성하고 신실한 사역들을 통해 전 세계에 2300개가 넘는 지방 교회들로 확장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