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자·지하교회간 갈등속의 중국교회
지방교회
timothy , 2005-08-24 , 조회수 (4081) , 추천 (0) , 스크랩 (0)

 

[3정 정책] - 지정 교회에서만 예배·지정 성직자만 설교·지정 장소서만 활동


중국 기독교의 어제와 오늘


인구수가 13억에 다다르고 전체 땅덩어리가 9백56만1천㎢에 이르는 거대한 땅덩어리, 틀림없는 대국이다. 인구는 세계 1위이고 땅덩어리는 세계 4위의 국가. 하지만 우리들에게 가장 흥미있게 다가오는 것은 아직 미전도개척지이고 빠르게 전도할 수 있으며, 가능성 또한 농후한 국가가 중화인민공화국(약칭 중국)이다.


원래 1807년 런던 선교회 소속의 로버트 모리슨이 마카오에 도착함으로 시작된 중국 기독교의 역사는 한국보다 오래되었다. 이후 중국은 1937년 일본의 중국침략 속에서도 신자의 수가 급속도로 확장되었으며 중국교회의 전성기를 맞았었다.


그러나 중국 공산당이 집권한 이후 공산당은 기독교가 자본주의 제국주의자들의 문화적 침략의 도구로 사용되었다는 이유에서 중국의 교회를 서구의 교회와 단절시키는 정책을 실시했다. 이에 살아남기 위한 방편으로 미국 뉴욕 유니온에서 신학을 공부한 우야오종(吳輝宗)을 비롯한 자유주의적 기독교 지도자를 내세워 '삼자(자치, 자의, 자전)애국 운동'을 전개했다.


1958년 이후 중국에서는 두 종류의 교회가 존재하게 되었다. 하나는 '삼자교회'라고 하는 삼자애국운동에 소속된 공인교회와 '가정교회'라 불리우는 지하교회-지하교회라는 표현은 올바르지 않고 '비공인 가정교회'로 표현하는 것이 맞다고 함-로서 개인, 가정을 중심으로 예배와 집회를 가진다.


하지만 정책적으로 만들어진 삼자교회와 가정교회 역시 빠른 속도로 성장하자 1966년 8월 모택동의 선동으로 발생한 문화대혁명에서 젊고 과격한 10대, 20대 홍위병들이 전국을 누비고 다니며 얼마 안 남은 교회들을 습격하였고 3년간 크게 고난을 받았다.


1976년 모택동이 사망하면서 중국공산당이 급진적인 좌익노선에서 사회주의적 근대화에 비중을 둔 온건노선으로 옮겨가자 중국기독교는 다시 활발한 활동기를 맞는다. 그 결과 1979년 8월 삼자애국운동이 재개되었고 삼자소속교회들과 신학교가 계속 문을 열기 시작했다. 또한 농촌 가정교회운동이 활발하게 진행되어갔다.


하지만 그 또한 오래가지 못했다. 1980년 근대화를 추구하던 화국봉이 실각한 이후의 공산당은 정치적 안정을 목적으로 77년 이후 중지되었던 직장단위의 정치학습을 재개하였고 이같은 정치적 긴장은 중국기독교에도 그대로 이어져 삼자애국운동의 강화로 통한 가정교회에 대한 통제가 강화되었고 1982년 '19호 문건'으로 알려진 종교정책 '삼정(三定)정책'을 발표했다. 삼정정책이란 기독인들은 오직 삼자애국운동에 의해 △지정된 교회에서만 예배 △지정된 성직자만이 설교 △지정된 장소에서만 종교활동을 할 수 있다는 등 3가지의 정책을 실시하였다.


중국의 기독교 탄압은 계속되어 왔지만 밀려들어오는 경제적 문제를 이겨내지는 못했고 1985년 이후 외부세계에 대해 좀 더 개방적인 자세를 취하게 되었다. 이는 교회에 있어서 체포와 박해가 완화되는 것을 의미했다.


그 결과로 중국 기독교는 많은 해외의 지원속에 끊임없는 성장을 하고 있다. 그 예로 지난달 한국세계선교협의회(대표회장 박종순 목사)의 초청으로 한국을 방문한 중국 국무원 산하 국가종교사무국의 왕쭈오안(王昨安) 부국장은 중국의 기독교 현황에 대해 "개신교 신자는 침례나 세례를 받은 100만명, 주일마다 예배만 참석하는 1500만명 등 모두 2500만명 정도이며 가톨릭 신자는 400만명 내외"라고 말해 중국기독교가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음을 밝히기도 하였다.


하지만 현재의 중국기독교가 다양한 국외의 지원과 성도의 증가만을 보고 항상 긍정적인 면만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최근 AFP통신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10월 이후 중국내 기독교 성장의 온상이 된 한 지역에서 기독교 관련 인사 233명이 정부에 전격 체포되는 일이 있었다고 한다. 이것은 중국정부의 탄압이 여전히 계속되고 있으며 그들의 기본적인 정책에는 변화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또한 왕쭈오안(王昨安) 부국장이 최근들어 더욱 활발해진 한국의 중국선교에 대해 "한국인들이 중국내에서 선교활동을 하거나 선교의 목적으로 탈북자를 보호하는 것은 중국 현행법을 위반하는 일이므로 처벌될 수 있다"라고 제동을 걸어 중국선교에 실질적인 대처 방안을 면밀히 검토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최성주 기자


들소리 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