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해석을 지배하는 원칙


일반진리
2012-05-14 / 조회수 3568 / 추천수 0 / 스크랩수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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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장에서 나는 성경을 연구하고 이해하는 원칙들을 여러분과 함께 교통할 부담을 갖고 있다. 성경은 최소한 십 팔 세기 내지 십 구 세기 동안 우리 손에 있어 왔다. 성경을 정의하고 가르친 많은 해설가들과 교사들이 있었다. 우리는 많은 근원들로부터 나온 그들의 많은 저서들을 읽음으로써 균형 잡히도록 많은 도움을 입었다.

 성경을 이해하는 최상의 길은 형제회 신학을 붙잡는 것이다. 오늘날 최소한 네 부류의 서로 다른 신학 - 세속 신학, 개혁 신학, 근본주의 신학, 형제회 신학 - 이 있다. 이들 가운데 형제회 신학이 최상이다. 이 나라(미국)에서 최고의 두 신학교는 달라스 신학교와 무디 성경 대학이다. 이 둘은 대부분 형제회 신학에 근거를 둔 최고의 신학을 사용한다. 스코필드 박사가 달라스에서 사역하고 있었을 때, 그는 달라스 신학교와 매우 친밀했으며, 그의 저서들은 달라스 신학교의 신학을 거의 지배하다시피 했다. 스코필드의 주석 성경은 주로 형제회 신학에 근거를 두고 있었다. 마찬가지로, 무디도 절대적으로 형제회 가르침의 노선에 있었다.

 

형제회 신학의 첫 번째 장점은 성경 전체를 일반적인 방식으로 연다는 것이다. 다비는 그의 [성경 개관(Synopsis of the Books of the Bible)]에서 일반적인 방식으로뿐 아니라 아주 많은 기본 원칙들을 가지고 성경을 연다. 예를 들면, 그는 시편에서 몇 가지 원칙들을 지적하는데, 나는 그것들로부터 시편을 연구하는 데 큰 도움을 받았다.

 

두 번째로 형제회는 예표들을 열었다. 예표론은 형제회 교사들이 좋아하는 것이었다. 나도 이 문제에 있어서 그들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다. 우리의 출애굽기 라이프 스타디에서 예표들에 대해 말한 것은 물론 내 편에서 훨씬 더 많은 발전이 있었지만, 대부분 형제회 가르침에 근거를 둔 것이다.

 

셋째로, 그들은 예언들을 열었다. 성경에서 예언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두 가지 것, 곧 다니엘서 2장에 있는 큰 신상 - 그것은 바벨론으로부터 다가오는 적그리스도 아래의 열 왕국에 이르기까지 이방 세계를 지배함 - 과 다니엘서 9장에 있는 칠십 이레를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한 사람들이 그들이었다. 이 두 항목이 예언들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있어서 지배하는 기본 원칙이다. 펨버(G. H. Pember), 로버트 고벳(Robert Govett), 펜톤(D. M. Panton) 등은 모두 이 원칙을 따랐다.

 

넷째로, 그들은 시대들 안에서 성경을 열었다. 하나님의 경륜 - 비록 그들이 이 말을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 을 보기 시작한 사람들이 그들이었다. 그들은 일곱 시대가 있다고 가르쳤지만, 네 시대 - 열조 시대인 율법 이전 시대, 율법 이후 시대(롬 5:14), 은혜 시대 (롬 5:15), 오는 왕국 시대 - 로 말하기를 좋아했다. 개혁 신학은 시대들의 문제를 부인하지만, 형제회 가르침은 이것을 아주 많이 강조한다.

 

형제회는 또한 신성한 삼일성의 문제를 열었다. 그들은 삼일성과 그리스도의 인격에 관하여 매우 많이 가르쳤다. 어떤 신학도 삼일성과 그리스도론에 관하여 형제회 신학만큼 많이 가르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형제회는 교회에 관하여 많은 진리를 열었다. 거의 모든 다른 신학들이 교회를 만지지 않는다. 오직 형제회만이 그처럼 대단하게 교회를 다룬다. 이것들이 형제회 신학의 여섯 가지 주요 항목이며, 우리는 그것들의 영향을 매우 많이 받았다. 우리는 형제회 신학을 최고의 신학으로 존중하며 또 인정한다. 만일 어떤 사람이 합당한 이해를 가지고 우리의 메시지들을 읽는다면, 우리의 가르침이 형제회 신학에 근거하여 짜여져 있다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그렇지만 형제회 신학에 대한 합당한 지식을 갖는 것만으로는 우리가 균형을 잃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에게는 또한 신비주의자들로 시작하여 윌리엄 로, 앤드류 머리, 펜 루이스 여사, 오스틴 스팍스를 거쳐서 케스윅 총회의 몇몇 뛰어난 연사들을 포함한 아주 많은이들의 가르침이 필요하다. 당신은 반드시 이 두 종류의 가르침, 곧 형제회 가르침과 속생명파의 가르침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 당신에게 만일 이것이 없다면, 당신은 성경을 합당하게 알 수 있는 자격이 없는 것이다. 형제회에 있는 문제점은 그들에게 속생명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 뛰어난 속생명파의 교사였던 앤드류 머리에게는 형제회 신학이 부족했다. 그의 저서들은 체험에 있어서는 정확했지만, 성경 구절들의 용법에 있어서는 빈번히 아주 잘못되었다. 우리가 이런 것들을 알게 되었을 때, 이것은 우리로 균형잡히게 해 주었으며, 경고가 되었다.

 

오늘날 북미에서는 개혁 신학이 매우 유력하다. 개혁 신학은 하나님의 영원한 선택과 예정에 관한 그들의 태도로 인해 유명하다. 당신이 만일 구원받으면, 하나님이 영원한 구원을 위해 당신을 선택하시고 예정하셨으므로 당신은 영원히 구원받는다고 확언하는 것이 칼빈주의이다. 그러나 칼빈주의는 사람의 책임을 소홀히하였다. 이 때문에 아르미니안주의가 일어나서 반대하며 당신이 구원받았을지라도 여전히 멸망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들은 사람의 책임 편에서는 강하지만, 말씀 구절들을 잘못 사용한다. 사람이 구원받은 후에 멸망할 수 있음을 보여 주기 위해 그들이 인용하는 모든 구절들은 영원한 멸망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왕국의 경륜적인 징계를 말하는 것이다. 칼빈주의자들이나 아르미니안주의자들은 이 왕국의 문제를 결코 보지 못했다. 그러나 고벳이나 펜톤은 이것을 보았는데, 그들은 합당한 가르침들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다. 형제회 교사인 랑(G. H. Lang)도 역시 동일한 노선을 취했다.

 

이제 칼빈주의 노선과 아르미니안주의 노선과 왕국 노선이 있다. 우리는 마지막 노선을 취하는데, 이것이 없이는 하나님의 선택과 사람의 책임 사이에 조정이 없기 때문이다. 하나님이 영원한 구원을 위해 우리를 택하시고 심지어 예정하셨다는 것은 절대적으로 옳다. 그러나 우리가 구원받은 후에는 그분의 족한 은혜에 의해, 그리고 그분의 은혜를 누림으로써 그분과 협력하여 얼마간의 책임을 질 필요가 있는 것이다. 만일 그렇게 하지 않으면 우리는 실패자가 될 것이다. 실패자가 된다는 것은 우리가 멸망하리라는 의미가 아니다.

 

그러나 우리 대부분은 주 예수님의 말씀으로, 또한 바울의 가르침으로 신실한 자들에게는 보상이 되고 신실치 않은 자들에게는 징계가 될 한 시대, 곧 왕국 시대가 있으리라는 강한 경고를 받았다. 이 징계의 문제는 특히 히브리서에서 제시된다. 히브리서에는 왕국의 경륜적인 징계에 관계된 다섯 차례의 경고가 있다.(2:1-4, 3:7-4:13, 5:11-6:20, 10:19-39, 12:1-29) 미국인들은 이 경고들을 영원한 멸망에 잘못 적용한다. 칼빈주의와 아르미니안주의의 이 두 극단적인 학파는 결코 조화를 이룰 수 없다. 그러나 우리가 왕국의 경륜적인 징계를 고려할 때, 모든 것이 분명해지고 조각 그림들이 함께 맞추어져서 상황 전체에 대한 분명한 조망을 우리에게 준다.

 

당신은 반드시 형제회 신학을 배워야 하고, 속생명파의 가르침들을 배워야 하며, 칼빈주의와 개혁 신학이 어디에 서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마찬가지로 당신은 아르미니안 학파가 어디에 서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칼빈주의와 아르미니안 주의 사이에 신실한 자들에 대한 보상 및 신실치 못한 자들에 대한 징계 또는 훈련에 관한 왕국의 가르침이 있다. 당신이 이 다섯 가지 것들을 붙잡는다면, 성경을 이해하도록 자격을 갖추며 장비될 것이다. 내가 여러분에게 확증하거니와, 여러분은 결코 미혹될 수 없을 것이다. 이 이상이 성경 각 구절에 대한 여러분의 해석을 통제할 것이다.


위트니스 리
[장로훈련(V), "주님의 최근의 움직이심에 관한 교통", p.157-161, 한국복음서원]